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0년 만에 재생사업 추진하는 대전산업단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년까지 4026억원 예산으로 ‘굴뚝산업’을 ‘첨단산업’으로…9월 재생사업지구 지정고시 예정

1973년에 준공된 대전산업단지 입구. 187개 업체가 입주, 4400여명의 근로자들이 일하고 있다. 한해 생산액은 약 2조1175억원, 수출액은 약 5만1600만 달러다.

1973년에 준공된 대전산업단지 입구. 187개 업체가 입주, 4400여명의 근로자들이 일하고 있다. 한해 생산액은 약 2조1175억원, 수출액은 약 5만1600만 달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지난 1973년 1단지가 준공된 후 대전경제발전은 물론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온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대전산업단지(이하 대전산단)가 40년 만에 거듭난다.

대전산단은 125만6000㎡ 규모의 지방산업단지로 제1단지와 제2단지로 나뉜다. 1단지는 47만9000㎡규모다. 1969년 착공돼 1973년 준공됐다. 2단지는 77만7000㎡ 규모로 1975년 착공, 1979년 준공된 공단이다. 대전산단엔 187개 기업체가 입주해있고 근로자수는 4400여명에 이른다. 한해 생산액은 약 2조1175억원, 수출액은 약 5만1600만 달러를 기록한다.
한때는 대전경제를 이끄는 역할을 했으나 공단조성 때의 기반시설은 변함이 없어 생산 활동과 주민생활에 많은 불편을 줬다. 수십 년 된 낡은 건물과 좁은 도로, 주차장 미비 등 열악한 환경은 공단의 경쟁력을 잃은 지 오래다. 더욱이 ▲공해업종이 들어서고 ▲주변지역의 난개발 ▲정주여건 악화 ▲사업비 증가로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30년 전에 만들어진 전국의 주요 산업단지는 도시팽창으로 주거지역과 접속되면서 공해, 소음 등 도시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도로, 녹지 등 기반시설이 매우 나쁘고 대규모 장치산업 위주로 이뤄져 옮기기도 어렵다. 대전산업단지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도심의 노후화된 중화학공업단지를 첨단산업 등 도시특성과 어우러질 수 있게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역여론이 높다. 그러나 복잡한 절차, 엄청난 비용부담, 기존 공장의 이전보상에 따른 수익성 저하, 지방자치단체 재정부족 등으로 제대로 하기 어렵다.
재정비에 대한 희망은 2009년에 나타났다. 대전산단은 그해 9월 대구, 전주, 부산 등지의 산업단지와 함께 국토해양부의 재생사업 산단 시범지구에 선정됐다. 재정사업 지구선정으로 대덕구 대화·읍내동 일대 230만8000㎡ 터에 대한 노후 산단 기업입지환경개선 및 산업기능 고도화사업이 추진되기 시작했다.
대전산업단지 모습. 굴뚝산업들이 들어차 있어 소음, 악취, 주차난 등 40년의 역사 동안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대전산업단지 모습. 굴뚝산업들이 들어차 있어 소음, 악취, 주차난 등 40년의 역사 동안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3년 가까이 ‘추진’이란 말만 나돌았다. 정부의 산업단지 재생사업 수립계획이 늦어지면서 대전시의 대체산단 이전사업도 자연히 미뤄지게 됐다. 특히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한 예비타당성조사는 지난해 3월 결정된 후 결과통보까지 1년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 예타 조사결과는 지난해 8월 말에서 11월 말로 늦춰진데 이어 올 1월 발표됐다.

이에 따른 대전산단 재생사업의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로 대덕구 대화동, 읍내동 일원의 기존 1·2단지(120만7000㎡)와 주변지역(110만1000㎡) 등 230만8000㎡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비는 4026억원이다. 이 가운데 공공예산은 1666억원. 나머지 2360억원은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이뤄진다.

기존 산업단지지역은 도로, 주차장, 공원, 녹지 등 산업기반시설을 확충해 기업지원을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된다. 주변지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전도시공사를 중심으로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산업용지,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설 용지, 물류시설 등을 만든다.

대전산단을 도시형 복합산업단지로 바꾸는 재생사업이 마무리되면 대전시의 경제파이와 함께 지역민들의 생활환경도 나아진다.
대전산업단지 정비 계획.

대전산업단지 정비 계획.

원본보기 아이콘

대전시 과학특구과 관계자는 “재생계획 관련부서 및 기관협의를 거쳐 오는 9월 재생사업지구 지정·고시가 예정돼 있다”며 “내년 8월까지 재생사업실시계획 등 시행계획용역을 추진한다. 재생사업은 내년 9월 착수, 2020년까지 단계별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금태 대전산업단지협회장(삼영기계 대표)는 “대전산단의 최대현안인 재정비사업은 공단입주민들 의견을 적극 들어 기업과 주민들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 회장은 “이번 재정비사업에 주민과 입주기업들 기대가 크다. 좁은 도로를 넓히고 부족한 주차장을 확보하는 정도로는 어림없다. 먼저 확장이전을 원하는 기업들이 대체 터를 싼값 에 분양받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존 건물처리와 신축, 설비이동비도 만만찮다. 양도소득세 면제 등 세금지원도 필요하다”며 “재정비로 달라질 대전의 미래가치와 이전기업의 지원비용가치를 평가해 어느 쪽이 더 큰가를 비교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기업지원방향도 문제다. 한 회장은 “외국투자기업에 대해선 많이 지원해주면서 정작 우리 기업투자에 대해선 소홀하다”며 “기업이윤의 상당부분을 세금으로 걷어가는 현실에서 정부는 기업지원·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