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단공의 힘 <상> 찾아가는 서비스, 기업을 감동시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 고객님, 지금 찾아뵙겠습니다"

지난 달 시화단지를 방문, '찾아가는 서비스' 진행 상황을 현장점검하는 김경수 산단공 이사장(가운데)

지난 달 시화단지를 방문, '찾아가는 서비스' 진행 상황을 현장점검하는 김경수 산단공 이사장(가운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공장 설립은 둘째치고 등록을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었는데, 공단 관계자들이 직접 찾아와 A부터 Z까지 알려주더군요. 덕분에 지금은 작업장을 정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을 하나하나 배려해 주는 서비스에 놀랐습니다."

항공기 부품제조업체 샤프를 운영하고 있는 백순석 대표는 최근 한국산업단지공단(산단공)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한 후 "감동했다"며 말을 전해왔다. 샤프는 공동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앞두고 공장 등록을 선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입주 서류 미비와 복잡한 절차 때문에 문제를 겪던 차에 지난 4일 산단공의 서비스를 받고 활로를 찾았다. 산단공은 입주 서류를 대신 작성하는 등 등록절차를 대행해 주었으며, 공장설립 이후에도 제조설비 확충 과정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까지 제시해주었다. 백 대표는 "앞으로도 애로사항이 생기면 산단공의 서비스를 적극 애용하겠다"며 신뢰를 표시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산단공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산단공 관계자에 따르면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시화ㆍ창원ㆍ광주 등 3개 지역에서 처리된 민원 건수가 시행 한 달만에 100건을 넘어섰다"며 "민원처리 중에서 찾아가는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도 18%에 달한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각 지역 산단공의 민원창구 직원이 내방을 희망하는 기업에 직접 찾아가 민원을 상담ㆍ처리해주는 서비스로 지난달 11일부터 시화ㆍ창원ㆍ광주 3개 시범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가 실시되기 전에는 민원 기업이 시간을 쪼개 직접 창구를 찾아와야만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그러다 보니 지난해 고객의 소리(VOC)에 접수된 해피콜 응답에서 13.2%의 기업이 업무처리ㆍ행정처리 지연에 대해, 6.9%는 복잡한 업무절차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찾아가는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기업들이 창구를 직접 찾아가는 비중이 크게 줄었다. 공단별로 찾아가는 서비스의 이용 비중을 살펴보면, 광주의 경우 39%, 창원은 29%에 달했다. 반면 직접 창구를 찾는 기업은 38%, 11%에 불과했다. 산단공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오는 9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미비점을 보완, 향후 51개 산업단지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산단공이 고객서비스 중심으로 변모한 배경에는 김경수 이사장의 강력한 '서비스 중심' 경영마인드가 자리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산단공을 최고의 서비스 조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한 데 이어, 지난 3월에는 '항공사 이상의 서비스 창조'라는 비전도 제시했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우리 항공사처럼 산단공도 세계적 수준의 기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포부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