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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유시설 민영화, 한진그룹 밀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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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국제공항 급유시설 민영화 논란이 한진그룹 '밀어주기'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새로운 민자운영사 선정을 앞두고 한진그룹 계열사 한국공항(주)이 최대주주인 기존 '인천공항급유시설(주)'로 운영권이 다시 넘어갈 것이란 주장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다음 달 13일까지 새 민자운영사 선정절차를 밟기에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이 이런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병호 의원(인천 부평갑)은 오늘 오전 국회 국토해양위 회의에서 "정부가 급유시설 운영권을 민간에 넘기려는 것은 결국 한진그룹에게 특혜를 주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한진그룹 계열사 한국공항(주)은 '인천공항급유시설(주)' 설립 당시 지분의 56%를 출자했으나 이후 소액출자자들의 지분을 인수해 2002년 61.5%의 지분을 확보한 뒤 현재까지 비율을 유지해오고 있다. 문 의원은 "인천공항 급유시설은 사업 첫 해인 2001년 이후 11년 간 해마다 수십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당초 차입금 647억원을 모두 갚았을 만큼 '알짜배기'인 기업"이라며 "이대로 입찰이 진행되면 또 다시 기존 운영사가 급유시설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인천공항공사가 직접 운영을 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새 민간운영사를 선정하기 위해 이르면 오는 16일 입찰공고를 내고 응찰 희망업체들에게 설명회를 연 다음 1주일 뒤 입찰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심사를 거쳐 다음 달 초까지 운영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기존 운영사의 운영기간이 끝나는 다음 달 13일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 지난해에만 79억800만원의 순이익을 낸 알짜 시설의 운영권을 입찰 마감 후 사실상 1주일 만에 결정해야 한다. 문 의원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지난 11일 이사회에서 서울지방항공청으로부터 공항 급유시설을 1986억원에 사들이기로 한 인천공항공사는 민간 임대방식으로 급유시설을 운영하겠다는 내부방침을 정한 상태다.

시설과 토지에 대한 소유권은 인천공항공사가 갖되 민간운영사를 선정해 임대료를 받고 운영권을 넘겨준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새 민간운영사는 임대료만 내면 급유시설 운영에 따른 모든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게 된다. 민간운영기간은 최초 3년, 이후 한 차례에 한 해 2년 연장이 가능하도록 정해졌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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