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집이 있든 없든' 푸어가 된 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요즘 부동산과 금융시장을 보면 '집이 웬수'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주택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가 집의 노예가 되는 듯 한 모습 때문이다.

주택을 보유한 가난한 사람을 일컫는 '하우스 푸어'라는 용어가 나온데 이어 최근에는 집도 없고 돈도 없는 '하우스리스(houseless) 푸어'가 점차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하우스 푸어가 집 장만에 투입된 대출금 갚느라 가난을 면치 못한다면 하우스리스 푸어는 본인 소유의 주택도 없이 전셋집을 전전하는 사람들이 날로 상승하는 전세가격에 또 다시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을 일컫는다. 매달 임대비용을 지불하는 월세도 하우스리스 푸어 범주에서는 벗어나지 못한다. 편안한 보금자리가 돼야 할 집이 볼수록 부아가 치미는 골칫덩이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대출 없이 집을 장만했다면 모를까, 소위 '은행 돈'을 끼고 자가를 보유하거나 전월세를 얻을 경우 이미 '푸어'의 대열에 합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값은 떨어지고 전월세 가격은 오르는 현실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개인적으로 하우스리스 푸어의 문제점이 더 심각하다는 견해다. 하우스 푸어는 이미 '빨간불'과 함께 공론화가 되고 있지만 하우스리스 푸어는 그늘에 가려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웬만한 아파트의 경우 전세 2년 만기가 돌아오면 세입자에게 5000만원을 올려달라고 요구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평범한 월급쟁이가 2년만에 5000만원이라는 거액을 마련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5000만원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상대적으로 집 값이 싼 교외 지역으로 이사할 수밖에 없다.
용케 인상요구를 들어준다고 해도 문제는 이어진다. 전월세 대출금을 갚기 시작하면서 소비 위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번쩍이는 새 차를 구입하고 싶어도 부동산에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꿈도 못 꾸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올 하반기 국내 신차 판매 전망과 관련해 당초 예상보다 1~3% 가량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는데, 주택시장에 흘러드는 자금 영향이 크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우스 푸어가 갑작스런 충격파를 안겨주는 요인이라면, 하우스리스 푸어는 소리없이 성장동력을 깎아먹는 주범인 셈이다.

이 같은 이유 때문인지 최근 식사자리에서 만난 공기업 고위 관계자는 '일단 집을 사라'고 조언했다. 경기불황에 집값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고 신규 주택이 대거 공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의 말은 반신반의할 수밖에 없었다.

"집은 꼭 사세요. 돈을 움켜쥐고 있으면 흐지부지됩니다. 무리를 해서라도 집은 사두는 게 유리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화폐 가치가 떨어지는 반면 부동산은 최소한 현상유지 정도를 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하우스 푸어와 하우스리스 푸어. 주택과 대출의 함수관계에서 해법을 찾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