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채위기 3년..지금 유럽은 ②] 해외로 나가는 잃어버린 세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2007년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와 여론조사업체 해리스가 유럽연합(EU) 주요 5개국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유럽 이민자가 가장 선호하는 국가로 스페인이 꼽혔다. 부동산 경기 호황 덕에 스페인 경제가 잘 나가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꺾이자 스페인 경제는 추락했고 지금 상황은 정반대가 됐다. 정부의 강력한 긴축 탓에 급여는 줄고 일자리 구하기가 힘들어져 이민 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공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연간 이주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스페인에서 독일로 건너간 이민자 수는 50% 늘었다.
스페인 통계청은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출산율이 줄고 해외 이민이 늘어 향후 10년 사이 스페인 인구가 50만명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스페인 인구는 2002~2008년 연평균 7만명 늘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증가 속도가 현저히 둔화해 거의 정체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부채위기 3년..지금 유럽은 ②] 해외로 나가는 잃어버린 세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총생산(GDP)의 12%를 담당할 정도로 비대했던 건설업이 불황에 빠지면서 스페인 경제가 허덕이고 있다.

스페인의 올해 2·4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 0.3% 줄었다. 두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침체에서 빠져나온 지 채 2년도 안 돼 다시 침체로 빠져든 것이다. 스페인 정부는 올해 GDP가 1.7%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5월 실업률은 24.6%로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다. 특히 청년 실업률은 50%를 웃돈다.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 스페인 젊은이들 중 68%가 이민을 고려 중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22일 벨기에 브뤼셀 소재 칼리지 오브 유럽을 졸업한 나다리야 곤잘레스씨는 "지난해 10월부터 브뤼셀에 머물고 있다"며 "스페인 바깥에 기회가 더 많다"고 말했다.

2000년대 들어 스페인 정부는 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연구개발(R&D) 투자를 강조했다. 호세 루이스 사파테로 전 총리는 젊은이들에게 고등 교육을 권했다. 지식경제를 건설해야 한다는 뜻에서다. 스페인에서 대학 무상 교육이 이뤄진 것도 사파테로 집권기인 2004년이다.

스페인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50~60대의 고등 교육 비율은 50%에 불과하다. 그러나 20~30대의 고등 교육 비율은 86%에 이른다. 부모 세대가 자식들이 잘 살기를 바라며 자식 교육에 적잖이 투자한 것이다.

그러나 경제가 침체에 빠지면서 교육 투자는 부질없는 짓이 됐다. 2008년 사파테로 정부는 공공 연구소에 인력 600명을 채용했다. 하지만 올해는 공공 연구소 인력을 동결할 계획이다. 스페인 정부는 지난 3월 예산안에서 지출을 40%나 줄이겠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BBVA 리서치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로 사파테로 전 총리의 고문을 역임한 라파엘 도메네크는 "젊은이들에게 일할 여건도 마련해주지 않은 채 교육만 받게 한 것은 실수였다"고 지적했다.

조기 총선으로 지난해 정권을 잡은 마리아노 라호이 현 총리는 지난 2월 "자식이 자기보다 못 살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우리가 무슨 말을 하겠느냐"며 한탄했다.

경제 규모에 비해 투자 환경이 좋지 못하다는 점도 실업의 한 원인이다. 지난해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스페인의 GDP는 세계 12위다. 그러나 세계은행이 발표한 기업하기 좋은 국가 순위에서 스페인은 44위에 머물렀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