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역세권 영유아돌보미센터 만들어 육아 부담 덜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당역세권, 신대방역세권 영유아 돌보미센터 육아상담, 장난감대여 등 영유아 돌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설치된 역세권 영유아돌보미센터가 맞벌이 부모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구는 지난해 4월과 7월 사당영유아돌보미센터와 신대방영유아돌보미센터를 개소,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있는 아동과 보호자에게 통합적인 육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있는 현재 추세에 맞춰 지하철 역세권에 영유아돌보미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직장여성들이 마음 놓고 경제활동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마련했다.

올들어 6월 말 현재 역세권 영유아 돌보미센터 이용 현황은 놀이터 운영에 사당영유아돌보미 센터 3879명, 신대방 영유아돌보미 센터 2251명이 이용하는 등 1만6000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돌보미센터 놀이 사진

영유아 돌보미센터 놀이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역세권 영유아돌보미센터에서는 보육전문요원과 보조인력 등이 상주하면서 육아상담을 비롯 지역내 취학전 자녀를 둔 가족과 직장인 부모를 대상으로 육아지원서비스를 벌이고 있다.

특히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놀이프로그램과 자녀 양육을 위한 전문적 상담제공, 부모간 육아정보 나눔의 장인 육아카페, 아동발달에 적합한 장난감·도서 놀이터와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사당노인종합복지관내 설치된 사당영유아돌보미센터의 경우 가정내에서 아이를 돌보는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보육으로 인해 개인 활동에 제약을 받았던 어르신들이 손자·손녀들을 맡겨 놓고 복지관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여가 선용과 평생교육의 기회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용 대상자는 동작구 내에 주민등록이 돼 있거나 직장이 소재해 있는 취학전 자녀를 둔 가족이다.

비용은 장난감·책 놀이터는 2시간에 1000원, 시간제 보육은 시간당 3000원으로 하루 최대 3시간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연회비 1만0원 회원제로도 운영되고 있다.

문충실 동작구청장은 “육아에 대한 부담이 여전히 여성의 몫으로 남아 있어 출산기피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면서 “역세권 영유아 돌보미센터가 육아 부담을 덜어 여성의 사회진출을 돕고 저출산 극복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