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국무위원에 역정낸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李대통령, 국무위원에 역정낸 까닭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747 공약'에 대한 미련 때문일까. 28일 과천 기획재정부를 찾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무위원들을 호되게 질책해 뒷말이 무성하다.

정부는 이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7%에서 3.3%로 내려잡았다. 이 내용은 이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747 공약' 중 맨 앞의 '7% 성장' 목표와 차이가 크다. 4는 '4만달러 소득' 7은 '7대 강국 도약'이다.
예상보다 컸던 성장률 전망치 조정폭에 이 대통령은 심기가 불편한 듯 했다. 이 대통령은 "당초 계획이 3.7%라고 했는데 지금은 3.3%도 어렵다고 한다"면서 "조금 있으면 더 낮출지, 올릴지 모르겠다"고 질책했다. 거시경제 전망이 정교하지 않다는 비판인데 해석하기에 따라선 '무슨 조정폭이 이리 크냐'로 들릴 수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수정된 성장률 전망치)3.3%에 대해 대외적인 전제 등을 국민에게 강조해야 한다"면서 "분야별로 '건설·제조업을 어떻게 하고 수출을 어떻게 촉진하겠다는 등 이런 노력을 해서 (성장률을)달성하려고 한다'고 발표하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3.3% 성장한다는)올해 (취업자 수가) 42만명이 됐다. 그런데 내년에는 4.3% 성장하는데 고용은 33만명이다"라면서 성장률과 고용이 따로 움직이는 이유를 채근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의 질책이 길어지면서 이날 비상경제대책회의는 당초 예정보다 30분 이상 늦게 끝났다. 한 관료는 "대통령이 지적한 분야별 대책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조목조목 나와 있다"면서 "성장을 강조했던 대통령이 시원치 않은 임기말 성적표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겠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정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현실화된다면 이명박 정부 5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3.2%다. '747 공약'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뿐더러 역대 정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