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보험사기 적발 시스템 대폭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험사기인지시스템 기능 대폭 개선
25일부터 정식 가동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보험사기를 적발해내는 금융감독원의 혐의 색출 시스템이 깐깐해진다. 사건발생 지역이나 병명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이상징후가 적발되면 조기경보를 발령, 보험사에 대응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26일 금융감독원은 조직화·지능화되고 있는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보험사기인지시스템(IFAS)의 혐의자 색출기능을 대폭 강화해 전날부터 정식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IFAS는 보험계약 및 사고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DB)로 관리·분석해 보험사기 혐의자를 자동으로 추출해낼 수 있는 정보처리 시스템으로 지난 2003년 도입됐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활용한 적발금액은 연간(2010년 기준) 3747억원으로 발생금액의 10.9%에 불과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금감원은 시스템을 대폭 개선, 피보험자와 피해자 동향분석 및 이상징후 판별 기능을 통해 보험사기 혐의자 색출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개선된 내용은 보다 구체화된 항목에 대해 동향을 분석하고, 혐의점이 발견되면 조기경보를 내려 보험사에 대응방안을 마련하게 한다는 것이 골자다. 또한 개인만 가능했던 혐의자 추출 기능을 모집조직, 정비업체, 병원 등으로 확대했다. 기존 가해자·피해자 공모외에 병원 및 정비업체를 중심으로 한 시각적 연계분석 기능도 추가로 구축했다.

기존엔 없었던 동향분석의 경우 보험사, 지역, 질병, 병명, 상품, 담보, 피보험자 성별, 연령대, 위험 등급 등 총 9종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해 보험사기 가능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진단한 결과 원격지 입원율, 사고 빈발률, 가입 후 3개월 이내 사고 발생률 등에 대한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보험사에 이를 통보하는 식이다.

금감원은 거시적인 보험사기 추세 분석을 통해 보험사기의 확산을 막고, 보험사기 잠재위험을 조기에 식별·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보험사기 근절을 위해 시스템을 활용한 조사를 강화하는 한편,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과 같은 신기술 도입을 통한 지속적인 시스템 선진화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