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비리스, 로스쿨..."현실에선 그래도 부족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3회 국제공인투자분석사(CIIA)자격시험 합격자 원대성氏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같이 공부하는 동기들은 학부 때부터 '학점기계' 소리 듣던 사람들이에요. 변호사 자격시험은 오히려 부수적이죠. 높은 학점에 인턴십, 자격증까지 챙기느라 방학이 따로 없어요."

때로는 우물안 개구리가 더 힘들고 지친다. 특히 그 좁은 우물안에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만 모여있다면 더욱 그렇다. 지난 8일 국제공인투자분석사(CIIA)에 최종 합격한 원대성씨(사진·27)는 우리나라에서도 상위 0.1%에 속할만한 '스펙'을 갖고 있었다.
올해 서울대 로스쿨 2학년에 재학 중인 그는 미국 아이비리그 가운데 하나인 코넬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학점이 4점대였고, 군복무를 위해 2년간 휴학한 기간을 빼놓고는 공백기도 없었다. 로스쿨도 학교를 다니면서 준비했고, 마지막 1학기를 남겨두고 시험에 통과해 입학허가를 받았다.

원대성씨가 이번에 합격한 CIIA는 흔히 '애널리스트 자격증'으로 알려진 금융투자분석사(1단계)와 증권분석사(2단계)를 통과해야 자격이 주어지는 시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원 씨외에도 네 명의 합격자가 나왔다. 회계, 증권업계, 경제·경영학과 학부생 등으로 현재 이 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람은 원대성씨 한 명 뿐이었다. 그는 CIIA 외에도 동시에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를 같이 준비해 지난해 12월 1차 시험에 합격했고, 이번달에는 2차 시험까지 치렀다.

주변에서 부러움을 살만한 스펙을 갖췄지만, 3년 과정의 로스쿨 절반을 지나온 지금은 졸업 후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여느 국내 대학생들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공부라면 질리게 하고 있지만, 로스쿨에 들어와보니 이전에 했던 경쟁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치열하다는 것이다.
그는 작은 에피소드 하나를 털어놨다. "1학년 첫 방학 때였는데 처음 2~3주 동안 집에서 좀 쉬다가 오랜만에 학교 도서관에 나갔어요. 그랬더니 도서관에서 만난 동기들이 다들 무슨 일이 있었던 거냐고 묻더군요. 이유도 없이 '그냥' 쉰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거였죠. 법대 도서관이 12시면 강제로 문을 닫는데 모두 다같이 쫓겨나듯이 나와요"라고 말했다.

그래도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원 씨는 "자신은 특별한 게 아니다"라고 손을 내저었다. 그는 "이제 1기 졸업생들이 나왔는데, 변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은 최소한의 기본이에요. 로클럭(재판연구원)이나 대형 로펌에 들어가려고 도움이 될만한 중국어나 일본어도 따로 배우고, 방학 때면 인턴십도 해야죠"라고 말했다.

원대성씨는 금융전문가로 서 진로를 잡고 있다. 학부 때 금융공학을 공부했던 인연 때문이다. 그는 로스쿨 졸업 후에도 필요하다면 금융공학 분야를 더 공부하려고 한다. 물론 변호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겠지만, 이것이 최종 목표는 아니다. CIIA와 CFA에 도전한 것도 첫 준비단계일 뿐이다.

그는 "대형 로펌에 금융전문 변호사들이 있지만, 법조계에 종사하기 보다 금융전문가로 서 변호사 자격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변호사보다 금융전문가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일례로 그는 "로펌에서 다루는 일중에 하나가 인수합병(M&A) 자문인데, 몇 천억원에 이르는 규모가 큰 거래가 이뤄지죠. 하지만 일은 M&A전문가들이 진행하고 변호사들은 법률 자문 정도로 조연에 그치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원대성씨는 아직 자신만의 롤모델을 찾지 못했다. 분야별로 업무영역이 뚜렷하게 구분돼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변호사 자격을 갖춘 금융전문가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아직 국내 로스쿨 역사가 짧아 전문 변호사도 많지 않다"며 "앞으로 금융과 법률업계에서 새로운 롤모델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날씨가 한창 더운 휴일 오후였지만 그는 다시 책들이 있는 도서관으로 향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