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이동안전교육버스' 등 건설안전관리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동대문구가 건설현장에 버스를 출동시켜 근로자들이 일터에서 직접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동안전교육버스' 등 건축물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세웠다.

동대문구는 구내 80여곳 건설현장에 찾아가는 버스사업과 공사금액 3억미만의 소규모 건설현장 무상기술지원사업 등을 펼친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산업안전공단과의 협약을 통하여 인력·장비·시스템 등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구는 안전교육시설을 갖춘 버스를 건설현장에 직접 출동시켜 근로자들에게 교육함으로서 원거리 안전교육장을 찾아가는 근로자들의 번거로움을 해소했다. 기존건축물의 안전점검에 대해서는 건축·구조·소방·전기 등의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안전점검반을 편성했다.

또 옹벽, 상가 등 부실 징후가 있는 소규모 생활기반 시설에 대하여 48시간 이내에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대책을 제시하는 시설물 무상안전점검 기동반을 운영한다. 구청 내에는 안전교육관 '살리재'를 동대문구청(건축과)내에 설치해 건축 관계자에게 착공시부터 안전의식을 고취토록 안전교육이수제를 실시한다.

재난발생률이 많은 주말에 대비해 매주 금요일에는 '금요 안전 문자전송(SMS) 서비스'도 가동된다. 이는 금요일마다 건축공사장 안전확인을 인허가 담당자와 건축관계자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쌍방향 의사 소통하는 시스템이다. 안전점검결과 건설안전 모범현장과 부실현장에 대해서는 구별해 신상필벌제를 도입한다.
지난해 동대문구는 소방방재청 주관, 자연재해율 지역안전도 평가에서 1등급에 선정된 바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건설재해 부분에서도 우리나라 국력에 걸맞게 선진국 수준 이상의 재해율을 감소시키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구민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 할 수 있는 안전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