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 관리업체 '탁구공 선정' 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앞으로 아파트 관리업체 선정시 의무적으로 전자입찰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 입주민 과반수 찬성시 주민운동시설을 체육시설업자 등 외부업체가 위탁운영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의 주택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해 11일부터 23일까지 입법예고한다.
개정안에 따르면 500가구 이상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 회장·감사 간선제가 허용된다.

현행 500가구 이상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회장과 감사를 주민직선으로 선출했다. 정부는 현행대로 직선제로 회장과 감사를 선출하되 입주민 과반 찬성으로 관리규약에 별도로 정할 경우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간선제로 선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잦은 선거에 따른 선거과열, 선거비용 과다지출 등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주민운동시설 외부인 이용도 허용된다. 정부는 입주민의 과반수 찬성으로 주민운동시설을 체육시설업자 등 외부업체에 위탁운영할 수 있게 했으며 외부인 사용(사용료 징수가능)도 허용했다. 다만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에 따라 시설·안전·위생기준을 충족하고 의무보험 가입 후 시군구에 체육시설업 신고를 하도록 조치했다.
정부는 현재 아파트 단지 내 주민운동시설(골프연습장, 헬스장, 수영장 등)은 입주민만 이용이 가능하고 상업적으로 외부인 사용을 허가하지 않았으나 이번 조치로 아파트 입주민의 관리비가 줄어들 전망이다.

동별 대표자의 임기제한도 완화된다. 정부는 현재 동별 대표자의 임기는 2년으로 정해놓고 한차례만 중임할 수 있도록 허용(총 4년)했다. 하지만 동별 대표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현행대로 중임제한 하되, 입주민 과반수 찬성으로 관리규약에 별도로 정할 경우 3회 이상 수행 가능토록 개선했다. 다만 계속 재임은 1회만 허용토록 조치했다.

이어 입주민이 과반수 이상 찬성할 경우 동별 대표자를 해임토록 했다. 다만 해임절차는 입주민(동별 대표자 선거구 입주민에 한정)의 과반수 투표와 과반수 찬성이 있어야 해임할 수 있도록 법안에 명시했다.

선거관리위원회 운영을 비상설화해 입주민의 비용 부담을 줄였다. 정부는 선관위에 대해 임원 등 선거 후 해산하고, 입주자대표회의 임원 등 해임업무는 관리규약에서 정할 경우 예외적으로 허용토록 했다. 다만 입주자 과반 찬성시 상설조직 운영도 가능토록 바꿨다.

여기에 정부는 주택관리업자 및 용역업체 선정시 전자입찰제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법안에 넣었다. 기존 주택관리업자 및 공사용역업체 선정시 비전자적 방식으로 선정해 각종 비리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정부는 주택관리업자 및 용역업체 선정시 아파트관리정보시스템(www.K-apt.go.kr)을 통한 전자입찰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조치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현재 K-apt를 개편 중에 있으며 연내 전자입찰 시행시기, 시행방식, 적용대상 등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주택관리업자 선정시 입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입주민 만족도 평가'를 실시토록 하는 근거를 법안에 마련했다. 이어 입주민이 관리규약 제·개정시 내용을 충분히 숙지토록 아파트 단지내 공고 및 입주민 개별통지 등도 의무적으로 하도록 했다. 기존 주택관리업체 중 입주민이 교체를 요청한 업체는 입찰참여가 불가능해진다.

또한 국토부는 이번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과 함께 이달 중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개정안도 마련한다.

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주택관리업자 및 용역업체 선정시 적격심사제가 허용된다. 정부는 경쟁입찰방식을 적격심사제로 하도록 하되, 입주민 과반수 이상 찬성시 최저가로 선정하는 것도 시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은 입찰가격 외 다른 조건으로 관리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주택관리업자 선정시 입찰가격 변경이 허용된다. 주택관리업자 선정시 입찰가격은 위탁관리수수료로 한정하되, 입주민이 관리규약으로 정할 경우 총액관리비(일반관리비, 청소비, 위탁관리수수료 등 포함) 적용토록 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주택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한함)에 대해 의견은 다음달 23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부 홈페이지(www.mltm.go.kr)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