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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APEC 교육장관회의 경주선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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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사상 최대 규모의 교육장관회의가 성황리에 끝났다. 이번 회의에서 가장 큰 성과는 '경주선언'의 채택이다. APEC 역내 국가의 장·차관은 물론 학생과 교사, 대학생과 교수 및 기업들이 참여해 경제적·외교적 실리도 컸다. 그리고 글로벌교육, 스마트교육 등 우리 교육 한류가 세계에 인정받았다는 점 또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따라서 앞으로 책임감이 막중하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얻었고 또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이번 교육장관회의는 역내 경제통합과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경제번영을 공유한다'는 APEC의 정신에 가장 부합했다. 세계금융위기 이후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국제조직 중 하나는 APEC이다. 회원국은 21개에 불과하지만 세계경제의 60%를 차지한다. APEC은 2009년부터 대대적인 개혁에 돌입했고 그 핵심은 지역경제 살리기다. 그러다 보니 이번 회의는 교육 내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협력 틀을 만든 지난 네 번의 회의와 달리 APEC의 경제통합과 무역자유화를 촉진하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됐다.
2007년부터 APEC 교육분과 의장을 4년간 수임하고 지난해부터 APEC 인적자원개발워킹그룹(HRDWG)의 의장국이 된 우리나라는 이러한 변화를 실질적으로 주도해 왔다. 그 구체적인 혁신의 출사표가 바로 경주선언이다. 이번 경주선언은 단순한 외교적 발표가 아니라 APEC 교육공동체가 경제성장 및 공동번영에 적극 동참하고 주도한다는 큰 의미가 있다.

둘째, 제5차 APEC 교육장관회의는 우리나라가 이루어 온 APEC 교육 및 인재양성분야에서의 공헌과 리더십이 그대로 발현된 중요한 회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APEC HRDWG회의에서 정부와 대학 및 연구소, 기업이 함께 사업을 촉진한다는 공동선언인 모스크바 선언(HRD-PPP)을 만들어냈다. 이를 위해 HRD 의장단은 작년 역내 13개국을 순방하면서 해당국의 외교부·교육부·노동부를 면담해 설득했다. APEC의 기본 정신이 민·관·학 협력임에도 불구하고 교육분야는 특유의 보수성으로 인해 기업과의 협력은 다들 꺼려왔다.

지난 2001년 이후 우리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중심이 돼 꾸준히 우수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리더십을 키워왔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APEC 내의 교육공동체를 하나로 만들어주는 'APEC Learing Community Builders(ALCoBㆍ알콥)' 사업이다. APEC 유일의 교육커뮤니티인 알콥은 지난 12년 동안 교과부의 지원 하에, APEC국제교육협력원을 중심으로 부산시청, 부산대학교, 부산시교육청, 알콥기업인연합회 등의 후원에 의해 운영되어 오고 있으며, 그간 APEC 교육정책가연수 지원, 10여개국 교육봉사단 활동, 학교간 교육협력 프로젝트 진행, 교육전문가 및 학생교류 활동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왔다.
현재 역내 7개국에 알콥 지부가 설치돼 있고 지도자만 해도 5,000여명이 넘는 휴먼네트워크를 갖게 됐다. HRDWG는 이를 높이 평가해 알콥과 ALCoB-EC(기업인 연합회)를 모스크바 선언의 우수사례로 지목하기도 했다. 이런 배경에서 경주선언은 이러한 기존의 우리의 공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모든 APEC 국가들이 이에 동참하겠다는 약속인 것이다.

셋째, 이번 경주선언은 그 어떤 국제장관급회의보다 아주 구체적인 원칙과 행동강령을 제시하고 있다. 그 핵심내용은 교육혁신, 교육의 지구화, 그리고 교육협력의 강화를 위한 연구, 실행, 평가 및 추진체제의 구축을 내실화하기 위한 협력팀의 결성과 추진이다. 지금까지는 중장기계획이 분명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한국이 중심이 돼 변화를 주도하고 이 결과를 2016년 다음 장관회의에 보고한다는 분명한 계획을 제시했다.

따라서 이번 회의 성과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역내 협력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바로 우리의 책임이다. 우리를 바라보고 있는 APEC의 시선은 찬사에만 그치지 않는다. 더러는 기대와 환영의 눈빛, 더러는 질투·경계의 눈빛이 공존하고 있다. 더 겸손하되 열정적으로 우리가 가진 것을 APEC과 나누며 공동성장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김영환 부산대 교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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