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세수 확보 위해 국·공유지 매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입 156억 확보 목표 세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동구(구청장 고재득)가 경기 불황에 따른 구 재정 운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세수 확보에 나선다.

구는 ‘국·공유지 관리 관련 세입 징수 대책’을 마련, 보존이 부적합한 국·공유지를 일제 매각, 세입을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징수목표액은 약 156억에 이른다.

구는 먼저 현재 국·공유지를 대부 사용하고 있거나 무단 사용하고 있어 변상금을 납부하고 있는 주민 194명을 대상으로 국·공유지 매수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

국·공유지를 점유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주민은 우선해 국·공유지를 매입할 수 있으며 매입금액은 감정평가액으로 한다.

매입대금 일시 납부가 어려운 경우에는 분할 납부도 가능하다.
이에 앞서 성동구는 보존 부적합한 국·공유재산을 매각하기 위해 지역내 ‘국·공유재산 이용 안내도’를 올해 초 제작했다.
국유재산 이용 안내도

국유재산 이용 안내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안내도에는 국·공유재산 가운데 매각 또는 임대 가능하거나 재산관리 업무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재산 등이 수록됐다.

누구나 지번만 알면 토지에 대한 지목 면적 소유자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재산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각 부서와 동 주민센터, 유관기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번 국·공유재산 매각을 통해 구는 재산매각으로 세입을 확보하게 되고 대부료와 변상금을 납부하고 사용하는 주민들은 부담을 덜게 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구는 재산매각 외에도 누락 세원 추징 또한 실시했다.

지난달 16일까지 3월간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 감면 법인에 대한 현장 세무조사를 진행, 22개 법인에서 총 15억4000여만원 누락세원을 추징했다.

2010년, 2011년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받아 취득세를 감면받은 364개 법인을 대상으로 해당 부동산을 감면 요건대로 사용하는지에 조사, 감면 세액의 11.1%에 해당하는 누락세금을 발굴했다.

이번 현장조사는 조세 정의 구현과 성실 납세 유도의 계기가 됐으며 세입 증대에도 크게 기여했다.

구는 또 올 한해 모든 사업을 전면 재검토, 재정운영 건전성을 확보하고 낭비되는 예산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상경비와 행사·축제성 사업비를 10% 내외로 절감하고 시급성이 떨어지거나 여건 변화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경비를 정상화시킴으로써 총 74억여 원 절감 목표를 세우고 재정상 어려움을 극복하기로 했다.

고재득 성동구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세수확보 방안을 추진, 경제불황속에서도 재정운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