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다이아몬드주빌리]퀸 엘리자베스2세 '여왕시대 60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즉위 60주년을 기념하는 '다이아몬드 주빌리' 행사를 계기로 여왕시대 60년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25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를 계승한 퀸 엘리자베스는 60년간의 재위 기간동안 무리한 해외순방 일정을 소화해내며 외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국민들로부터 신임을 받았다. 찰스 왕세자의 이혼과 다이애나빈의 죽음으로 '냉정한 여왕'으로 비판받는 고비도 겪었지만 윌리엄 왕자의 결혼을 계기로 최근 여왕에 대한 지지가 되살아나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퀸 엘리자베스2세의 출생부터 어린시절, 필립공과의 로맨스, 다이아몬드 주빌리에 이르기까지 85년 역사를 조망하는 기사를 최근 실었다.

◆여왕의 어린시절=1926년 4월21일 조지 5세 국왕의 손녀이자 앨버트 왕자(재위 1936∼1952)의 장녀로 영국에서 출생했다. 1936년 부친 앨버트 왕자가 조지 6세로 왕위를 계승해 왕위 계승 서열 1위의 공주로 등극했다. 동생 마가렛과 함께 홈스쿨을 받았는데 특히 문학과 예술 과목에 능했다고 한다. 어린시절 짧은 단발 머리에 원피스를 고수하고 승마를 즐긴 것으로 묘사돼 있다.

◆공주가 여왕이 되기까지=1952년 6월 25세에 아버지 조지 6세의 뒤를 이어 대영제국의 여왕이 됐다. 여왕은 왕위에 오르자마자 의회를 열고 수상을 맞아들이는 등 정치적 의무를 다했다. 영국과 연연방국을 돌며 국민들에게 정서적으로 다가가려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전 세계 군주로는 유일하게 여전히 14개 지역에 영토를 거느리고 있으며 54개 영연방국을 대표한다. 즉위 당시 세계 각지에 걸쳐 있던 영토는 버뮤다, 포클랜드, 지브롤터 등 일부만 남았고 대부분 독립해 영연방국을 이루고 있다.
◆여왕의 남편 필립공=1939년 당시 13세의 엘리자베스가 5살 위인 필립공을 처음 만났다. 국왕 조지 6세를 따라 영국 왕실 소속 다트머스해군대학을 방문했을 때 였다. 당시 사관생도였던 필립공은 엘리자베스를 수행하는 임무를 맡았고, 엘리자베스는 훤칠하고 재치 넘치는 필립에게 첫눈에 반했다. 그후 둘은 편지를 주고 받으며 사랑을 키웠다. 엘리자베스가 20살 되던 해 결혼을 결심했지만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그리스 왕족 출신인 필립공이 영국에 뿌리가 없다는 점과 여동생이 나치 지지지와 결혼했다는 사실로 반대 여론이 컸다. 결국 필립공은 엘리자베스를 위해 그리스 왕위를 포기하고 영국인으로 귀화, 1947년 11월 웨스트민트스 사원에서 성대한 결혼식을 올렸다.

◆여왕의 첫번째 총리=윈스턴 처칠을 시작으로 데이비드 캐머런 현 총리까지 12명의 총리가 거쳐갔다. 여왕이 왕좌에 오르고 처음으로 맞아들인 총리는 윈스턴 처칠(1952~1955년)이다. 처칠은 세계대전 후 26세의 어린 군주가 왕위를 물려받자 크게 낙심했으나 이후 여왕의 열렬한 지지자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칠은 여왕의 정치·외교적 식견을 격찬하며 총리직을 떠날 당시 "여왕과의 주간알현 시간을 가장 그리워할 것 같다"는 말을 남기도 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