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변보다 월 30만원 비싸도 줄서는 원룸주택 찾아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택에 '공유형 식당'·'북카페' 등 커뮤니티시설 갖춰 '인기몰이'

로프티하우스 내 북카페

로프티하우스 내 북카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서울 연희동에 소재한 소형 주택 '로프티하우스(마이바움 연희)'에 입주해 있는 명문대 로스쿨 재학생 A씨(25)의 자취생활은 외롭지 않다.

아침 끼니는 2층에 입주민을 위해 마련된 카페에서 단돈 3500원으로 해결한다. 카레, 수제햄버거, 리조또, 한식 등 메뉴도 다양해 만족스럽다. 이곳에서 다른 입주민들과 친분을 쌓는다. 공용공간이기도 한 카페에 친구들을 불러 스터디도 한다. 파티를 열 때도 있다. 이런 장점에 로스쿨 동기도 입주민이 됐다.
A씨의 월 평균 임대료는 월 75만원, 관리비 5만원이다. 보증금은 2000만원이다. 10~18㎡로 구성된 다른 방 월 임대료는 65만~90만원 대다. 넓지 않은 평수임을 감안하면 주변시세보다 임대료가 높은 편이다. 인근의 풀옵션 신축 오피스텔형 원룸이 보증금 2000만원에 월 40만원 선이다. 그런데도 로프티하우스의 공실률은 '제로'다. 주변의 원룸 등이 세입자를 100% 찾지 못한 것과 대조적이다. 주변보다 임대료가 월 30만원 이상 비싼데도 대기수요가 줄서있는 셈이다.

이 주택의 건물주인 인철환(46)씨는 "지난해 말 완공돼 3월부터 본격적으로 입주민을 받았는데 반응이 좋다"며 "37개의 방이 모두 찼다"고 전했다. 그는 "이메일로 입주민들과 소통하고 블랙데이 때는 파티도 열었다"면서 "공용공간인 카페는 오전7시부터 오후9시까지 개방돼 언제든 입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고 이들끼리 얼굴을 익히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커뮤니티'가 있는 셰어하우스가 비결= 로프티하우스는 일본의 '셰어하우스' 개념을 따와 처음으로 도입한 도시형생활주택이다.
셰어하우스(share house)란 입주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취사·휴식 등의 생활공간을 마련한 공동주택이다. 1~2인 가구가 많은 일본이나 캐나다 등의 도심에 많다.

한국으로 치면 하숙집이나 고시원과 비슷하다. 그러나 개인공간을 제외한 주방, 욕실, 정원 심지어 자동차까지 공유한다는 점이 다르다. 특히 입주자 간의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시원보다 진화한 형태라 볼 수 있다.

당초 셰어하우스는 시민단체들이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덜어주기 위한 공간이었다. 그러다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모이는 형태로 발전했다. 공동주방에 요리사를 초청해 요리를 함께 배운다거나 공동 거실에서 파티를 연다.

일본에서는 이런 셰어하우스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셰어하우스만을 관리하는 회사와 부동산 사이트가 생겨나기도 했다. 일본의 임대사업자들이 공실률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형태다. 수요자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따른 것이다.

그러나 공유 공간만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다. 일본에서 셰어하우스를 공급·운영하는 '리비타'의 경우 회사에서 직접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관리한다. 국내 최초의 셰어하우스를 공급한 수목건축의 권미미 팀장은 "임대관리업체와 셰어하우스가 붙어있어야 커뮤니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셰어하우스의 공용공간

일본 셰어하우스의 공용공간

원본보기 아이콘

◆임대주거문화의 지향점 '커뮤니티'= 서용식 수목건축 대표는 "한국의 주거문화가 일본과 비슷하게 진행된다"며 "주거 문화가 소유에서 거주로, 거주에서 '공유'로 이동해간다"고 설명했다. 공유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는 커뮤니티 생활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최근에도 일본의 셰어하우스를 방문했다는 서 대표는 "1인가구, 싱글맘, 싱글대디가 많아지는 한국도 일본에서처럼 이웃들과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셰어하우스를 통해 밝고 쾌적하게 살 수 있다"며 "이런 주거문화를 지향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고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에서도 입주민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공용공간의 면적을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하며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도시형생활주택의 공급을 촉진했다.

조주현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주거문화 자체가 커뮤니티 시설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서 "임대주택도 취미나 생업활동, 공동보육 등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주거정착률을 높이는 동시에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형생활주택의 경우에도 "소형가구나 단독가구가 많아 각자 외로울 수 있지만 커뮤니티로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면서 "정부의 규제완화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소형 임대주택의 공급이 늘어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