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리 방사능 사고 시험? 한수원 "무리한 가정" 반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 원전 사고 피해에 대한 환경단체의 모의실험 결과에 "무리한 가정"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한수원은 21일 "고리(영광) 원전 사고 피해 모의실험 결과는 국내 원전에서 전혀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무리한 상황을 가정한 것"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이날 오전 환경운동연합과 반핵부산대책위가 "고리 원전에서 방사능이 외부로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 9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최대 628조원의 경제적 피해가 난다"는 모의실험 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입장 표명이다.

환경단체는 고리 원전 1호기에서 체르노빌 원전 때와 같은 양의 방사능 물질이 방출되고 시민들이 피난을 가지 않는다고 가정해 모의실험을 한 결과 급성 사망자가 4만7580명에 이르고 방사능에 의한 장기적 암사망자는 최대 85만여명으로 예측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국내 원전은 체르노빌 및 후쿠시마 원전과는 원자로형이 전혀 다르고, 격납 건물이 훨씬 더 견고하기 때문에 모의실험은 국내 원전에 적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환경단체는 또 고리 원전 인근 기장군 일광면, 기장읍 주민 대다수는 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경제적 피해 예상치는 피난 비용까지 포함해 최대 62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우리나라에서 원전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를 가정해 발생할 경제적 피해 규모를 추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수원 측은 "모의실험을 수행한 박승준 교수(일본 관서학원대학 종합정책학부 준교수)는 2003년도에 '일본 원전 사고 시 40만명 희생과 460조엔 피해를 주장'한 바 있으나, 이번 후쿠시마 원전사고 시 방사선 피폭에 의한 사망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는 것은 박 교수 주장의 허구성을 반증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와 임상혁 노동환경건강연구소장,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탈핵에너지국장은 지난 2월부터 일본의 원전 사고평가 프로그램인 세오코드(SEO code)를 한국의 핵발전소에 적용하는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

연구진은 모의실험 결가 발표 자료에서 "고리 원전의 방사능 누출 사고에 대비해 신속한 피난 방재 대책이 필요하고 원전 근접 지역의 거주를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피폭에 의해 장기적으로 암에 걸려 사망하는 인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산시민까지 피난시키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