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핵심에는 산은의 'KDB다이렉트' 상품 중 하나인 연 4.5% 정기예금이 있다. 첫 가입자에 한해 연 4.5% 금리를 제공하고, 신규가입이 아니더라도 연 4.3%를 제공한다.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국책은행이면서도 저축은행급의 높은 금리를 주는 이 예금 덕택에 산은의 정기예금 수신고는 최근 19조원을 넘어섰다. KDB다이렉트 수시입출금식 예금 역시 하루만 맡겨도 연 3.5% 금리를 제공하는 강점을 내세워 최근 수신고 1조원을 돌파했다.
0.1%포인트 금리에도 민감한 자산가들은 이미 발빠르게 소문을 듣고 산은 예금으로 옮기고 있다. 강남권 프라이빗뱅킹(PB) 영업점에서는 "산은 때문에 영업이 안 된다. 아예 경쟁도 안 된다"며 우는 소리가 들려온다. 지방에서도 자산가들은 이미 산은으로 발길을 돌린 상태다.
저축은행 영업정지로 받은 가지급금을 산은에 맡기는 이들도 많다. 가지급금 지급 이후 시중은행의 예금 수신고에 큰 변동이 없었던 반면, 산은은 하루에 400억~500억원씩 뭉칫돈이 들어왔다. 이러다 보니 대출이나 기존 거래관계 때문에 시중은행을 고집하던 일반인들도 산은의 고금리 유혹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고금리 상품이 전형적인 '역마진 상품'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고객들의 눈을 끌기 위해 고금리를 미끼로 수신고 끌어오기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것. 금융당국도 현재로서는 모니터링만 하고 있지만, 자칫 예금 유치를 위한 경쟁이 과열되지 않을까 면밀히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이지은 기자 leez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