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커피믹스 봉지로 커피 저으면 안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청은 커피믹스, 과자, 라면 봉지로 널리 사용되는 다층포장재의 오용사례를 소개하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촉구했다.

18일 식약청에 따르면 커피믹스 봉지 등은 눈으로 보기에는 한 겹으로 된 필름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PP, PE, PET, 알루미늄박 등 2∼3겹 이상의 필름을 합쳐 만든다.
커피믹스 봉지의 경우 수분이나 산소차단성이 좋은 알루미늄 증착 PP와 PP로 구성된 다층 포장재가 사용된다. 내부를 보면 대부분 은색을 띄고 있는데, 이는 PP 재질에 내습성, 차광성 등을 부여하기 위해 알루미늄이 증착돼 있기 때문이다.

커피믹스 봉지를 스푼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원래 용도에 맞지 않게 오용하는 것이므로 금속제 등으로 된 스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식약청은 설명했다.

커피믹스 봉지를 뜯을 때 인쇄면에 코팅된 합성수지제 필름이 벗겨져 인쇄성분이 용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라면봉지의 경우 내면은 주로 PE나 PP 재질로 있어 뜨거운 물을 붓는 정도에서는 통상 안전하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물리적 변형이 올 수 있으며, 라면 봉지는 내용물의 변질 등을 방지하는 용도로 제조된 것이므로 라면봉지에 바로 조리해 먹는 것은 원래 용도에 맞지 않게 오용하는 것이다.

한편 다층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 접촉면에 사용되는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에는 가소제 성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DEHP는 검출되지 않는다.

인쇄성분의 경우 포장재 바깥 면에 위치하므로 성분이 식품에 직접 이행될 위험은 적다. 또한 식약청은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인쇄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으며 바깥 면이라도 인쇄잉크를 반드시 건조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다층 식품포장재 안전 정보를 소비자들이 숙지해 실생활에서 불필요한 불안감을 갖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층 식품포장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정보자료→ 용기포장 정보) 또는 블로그 식약지킴이(http://blog.daum.net/kfdazzang, http://blog.naver.com/kfdazzang)를 참조하면 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