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사협회 "환자권리 게시 의무화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대한의사협회는 환자의 권리 및 의무 6개 항목을 모든 의료기관이 의무적으로 게시토록 한 복지부의 법 개정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의사협회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환자 권리 보호를 위한 개정안의 취지에는 공감하나 과태료로 강제화하는 데는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개정령 안에 따르면 8월 21일부터 모든 의료기관은 환자의 권리 및 의무 6개 항목을 접수창구 및 응급실에 액자(전광판 포함) 형태로 게시해야 한다. 시행일 이후 1개월 내 따르지 않으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토록 하고 있다.

6개 항목은 ▲진료받을 권리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비밀보장권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의무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등이다.

의사협회는 "의료현장에서 당연하게 준수되고 있는 사항들을 새삼스럽게 액자로 제작해 게시토록 강제함으로써, 오히려 의료인이 소신진료를 주저하게 되고 환자와의 신뢰관계 또한 저해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의사협회는 환자의 권리와 의무 외 의료인 및 정부의 권리와 의무까지 포함한 게시물을 자체 제작해 배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날 또 다른 의사단체인 '전국의사총연합회'도 비슷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 의료계가 참여를 거부한 '의료분쟁조정 제도'를 밀어붙이기 위한 의도 아니냐고 비난했다.

연합회 측은 "게시물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홈페이지 주소와 전화번호를 명기해 놓았다는 것은 (의료계의 반대로) 사문화 위기에 봉착한 의료분쟁조정법을 밀어붙이기 위해 여론몰이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