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악 최고 명인 노원에서 ‘춘하추동’ 만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악(樂)?가(歌)?무(舞)?기(技)의 최고 명인, 4회에 걸쳐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 명품국악공연 펼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명인들의 혼을 담은 원형 그대로의 공연을 듣고 보다보면 속안에서 뭔가 말할 수 없는 느낌이 솟구쳐 오른다. 한과 신명을 담은 전통예술의 깊은 숨결과 아름다운 울림~

고귀한 전통과 맥을 지키고 이어온 소리와 춤사위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깃든 명품 무대, 가까운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 만나보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국악 최고 명인들이 춘하추동(春夏秋冬) 테마로 4회에 걸쳐 ‘최고명인 춘하추동’ 명품 국악시리즈 공연을 펼친다.

구는 이런 공연을 마련하게 된데는 주민들에게 우리 전통예술이 현대인의 감성과 충분히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그 예술적 가치와 정서적 감흥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달 17일(春)에는 대금연주의 일인자 죽향 이생강 명인이 단소산조, 대금산조, 태평소시나위 등 뛰어난 연주기량으로 다양한 전통음악을 들려준다.
8월17일(夏)에는 명창 김영임씨가 경기민요, 서울 굿 등 시름도 한도 잊을 수 있는 구수한 소리 가락을 들려준다.

10월19일(秋)에는 명무 임이조, 진유림, 이정희 3인방이 나서 한량무 살풀이 도살풀이 승무 입춤 등 자연스런 어깨춤과 맛깔스런 발디딤, 표정이 어우러진 공연을 보여준다.

올 한해 마지막달 12월7일(冬)에는 적벽가 등 판소리의 명창 김일구씨가 아쟁산조, 가야금 산조, 판소리 등 우리 민족의 깊은 내면의 혼을 담은 소리를 들려준다.
명인 춘하추동 포스터

명인 춘하추동 포스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첫 무대로 이달 17일 오후 7시30분 노원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이시대 최고의 악성(樂聖)으로 불리는 대금연주 일인자 죽향(竹鄕) 이생강 선생이 ‘춘하추동’ 국악공연의 서막을 연다.

이생강 명인은 대금 뿐 아니라 피리 단소 태평소 소금 퉁소 등 모든 관악기에 뛰어난 연주공연을 펼치며 전통의 깊은 맛과 현대의 감수성을 잇는 소리를 들려준다.

먼저 단소독주를 통해 가을달밤에 홀로 남아 님을 애절하게 그리며 부르는 ‘추야월(秋夜月)’을 청아하게 들려준다. 이 곡을 듣는 순간 마음의 평정을 찾는 명상곡으로 안성맞춤이다.

또한 신라 삼죽인 대금 중금 소금중에서 가장 높은 음역을 가지고 있는 ‘소금’으로 강원지방의 정서를 자유분방하게 표현한 즉흥곡인 ‘강원풍류’를 연주한다.

이어 북청사자 놀이 등 탈춤의 반주 악기로 사용되며 굵고 낮게 깔리는 소리가 민중의 애환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퉁소를 통해 퉁소시나위를 펼친다. 퉁소는 연주기량이 뛰어나야만 시나위 연주가 가능하다.

고대로부터 전래돼 온 시나위와 판소리의 방대한 가락들이 정리된 ‘이생강류 대금산조’을 선보인다. 느린 진양조로 시작해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엇모리 휘모리 단모리 등 점차 빠른 장단으로 짜여져 있어 대자연의 생동감을 느낄수 있다.

이외도 향피리로 지방별로 유명한 아리랑곡을 이어서 부른다. 강원도의 정선아리랑, 영남의 밀양 아리랑, 전남의 진도아리랑을 경쾌하지만 한스러운 분위기로 들려준다.

이 날 공연은 중요무형무화제 제5호 김득수 선생께 고법, 장고를 사사받은 KBS민속악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우칠 단장이 고수로 참가해 흥겨운 반주를 펼친다.

또 서울시 문화재 위원인 김승국 전통예술연구소 소장의 해설을 곁들여 관객들이 연주곡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수 있도록 했다.

죽향((竹鄕) 이생강 명인은 당대 최고 대금 연주가로 대금산조의 시조인 한숙구(1849~1925), 박종기(1879~1939) 선생 가락을 이어받은 한주환(1904~1963) 선생으로부터 유일하게 가르침을 받은 대금산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인물이다.

이생강 명인은 제45호 중요무형문화재 대금산조 예능보유자로 국민훈장(목련장) 서훈, KBS 방송대상 수상, 제 19회 한국국악대상 수상 등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관람은 8세 이상 가능하며 입장료는 전석 2만원이다. 유료회원 30%, 초중고생 및 단체는 20%할인된 가격으로 볼 수 있다.

공연예매는 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http://www.nowonart.kr)나 노원문화예술회관(☎951-3355)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환 구청장은 “평소 접하기 힘든 명인들의 깊은 혼을 담은 국악공연은 주민들을 위해 준비한 것으로 많은 주민들이 관람하기를 바란다”며 “구는 지역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알뜰한 가격으로 수준높은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원문화예술회관 (☎2116-4770)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