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모기박멸 기동대 1000명이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화조 2만개소에 방충망 설치, 관내 공동주택에 월1회씩 동시 방역 실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11일 오후 2시 기획상황실에서 주민자율방역단, 공무원, 방역 관련 단체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청장과의‘정책데이트’를 연다.

'모기 없는 마을 노원만들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정책데이트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기온상승과 난방 여건 개선으로 모기가 증가함에 따라 모기 매개 감염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한 것.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여름철 모기 구제를 위해 통장과 새마을자율방역봉사대로 구성된 1000명 모기박멸 기동대의 방역활동을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단독주택 정화조 환기구 방충망 설치 사업 ▲공동주택 정화조, 집수정 유충구제 사업 ▲지역 내 하천과 취약지역의 집중 방역소독 등으로 기존의 행정기관 위주의 방역에서 벗어나 주민이 함께하는 마을방역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단독주택 정화조 환기구 방충망 설치 사업은 지역 내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 중 취약지역 주택 등에 설치된 정화조 2만여 개 소에 대해 사전 설치 교육을 받은 1000명의 모기박멸 기동대가 정화조 가스배출구(환기구)를 방충망으로 덮어 모기가 정화조 안팎으로 드나드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신개념 모기퇴치 방식이다.
공동주택 정화조, 집수정 유충구제 사업은 지역내 243개소 공동주택에 유충구제 약품을 배부한 뒤 구제 주기에 맞춰 보건소가 문자를 전송하여 실시하는 방역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전 공동주택에 동시 방역을 실시한다.

방법은 구가 공동주택 방역 책임자 243명을 지정하고 방역일자와 시간을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일괄 통보하면 방역 책임자가 일제히 방역을 한다.

이는 일자를 달리해 방역 할 경우 모기 이동으로 인해 방역효과가 줄어드는 단점을 보완하고 수시 방역으로 인한 약품 사용 증가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지역 내 하천과 취약지역의 집중 방역소독은 중랑천과 당현천 등에 연막소독 등을 실시하는 것 이외에도 하천에 유충구제를 실시해 야간에 체조 자전거 걷기를 하는 주민들이 모기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당현천 등은 유속이 느리고 공동주택이 밀집돼 있어 깔따구 등 발생 가능성이 높아 유충 구제 필요성이 더 크다.

구는 이번 방역의 초점을 성충이 아닌 유충 구제에 맞추고 있다. 미국 모기방제연구협회(AMCA)에 따르면 전염병 매개 해충인 모기를 없애는 최선의 방법은 모기유충의 집단 서식처를 근원적으로 없애는 것이며 성충이 아닌 유충을 박멸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전한다.

이처럼 구청장과의 정책데이트는 주요구정 현안 또는 주민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주민 갈등과 불편을 토론회, 간담회, 현장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구가 지난해부터 마련해 추진한 것이다.

구청장과 함께하는 정책데이트는 지난해 10월 당현천 수질개선을 첫 주제로 시작해 매월 둘째, 넷째주에 열린다.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학업중단 예방 개선방안(2012년2월),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자원 재활용 및 재사용 활성화 방향 모색(2012년3월) 등을 주제로 열렸다.

구는 구홈페이지에 구청장과의 정책데이트 코너를 신설해 일정, 장소, 내용. 개최결과 등을 게시하고 진행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주민들이 시청 할 수 있도록 했다.

김성환 구청장은 “정책데이트는 구정운영방향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제안을 청취할수 있는 소중한 소통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정책데이트는 모기 없는 노원을 만들어 쾌적하고 편안한 여름을 보내고자 주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댄 만큼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청장 정책데이트 관련 기획예산과(☎2116-3150)
모기 구제 관련 보건소 생활건강과 (☎2116-4344)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