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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AS' 제대로 안해주더니만 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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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한 달 내 고장나면 제품 교환·환불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콧대 높은 애플이 한국 소비자들에게 철저한 애프터서비스(AS)를 약속했다. 구입해 한 달 안에 문제가 생긴 제품은 새걸로 교환하거나 환불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은 무상수리나 교환, 환불 가운데 마음에 드는 AS방식을 직접 고를 수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9일 "전세계에 동일한 AS 규정을 적용해온 애플이 한국에서 만큼은 공정위 고시로 정한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을 따르기로 했다"면서 이런 소식을 전했다. 이 기준은 4월 1일부터 적용되고 있다.
공정위는 "종전과 가장 크게 달라진 건 소비자의 선택권이 강화됐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전엔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 맥북을 구입한 뒤 보증기간 중 문제가 생기면, AS 방식을 애플이 정했다.

공정위는 "다른 기업들도 손질된 규정을 잘 지키고 있는지 곧 실태조사를 벌인다"면서 "결과에 따라 위반사업자에게는 1억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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