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극동건설은 연구주관사인 브릿지테크놀러지(주)와 연세대 그리고 GS건설 등과 공동으로 곡선구간의 평면선형 및 램프구간에 사용할 수 있는 ‘곡선 PSC거더(Curved PSC Box Girder)’ 신공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극동건설은 곡선구간의 교량에서도 콘크리트 거더(보)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이 기술로 만들어진 곡선 콘크리트 거더를 적치하는 모습. / 극동건설
원본보기 아이콘기존에는 교량이 설치되는 구간 중의 일부 또는 전부가 곡선으로 계획된 경우 교량의 주형자체를 곡선으로 제작해야 해 비틀림 강성이 크고 제작이 편리한 Steel Box Girder교가 사용됐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콘크리트 거더 기술을 적용하면 일반적인 강재 교량 대비 약 30%이상의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2~30m의 교량은 물론 최대 60m교량까지 경제성있는 콘크리트 거더교를 시공할 수 있다.
현재 이 기술은 동대구역 고가교 확장공사, 원화~효산간 지방도4차로 확포장공사 등에 이미 설계가 반영됐다. 또한 이들 사업의 시공기간에 맞춰 곡선 PSC거더교 기술이 현장에 차례로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극동건설은 8일 명지대학교 하이브리드 구조실험센터에서 이 기술을 주관한 브릿지테크놀러지(주)와 함께 ‘Curved PSC Box Girder 연구성과 발표 및 기술세미나’를 개최한다.
배경환 기자 khba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