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석동 위원장, “코넥스 PEF보다 빨리 정착 시킬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일 기자단 워크숍 인사말, 7년 안에 활성화 될 것
개설 초기, 정책금융기관 적극 투자 참여 유도
“호흡이 긴 시장, 투자기관이 중기 멘토돼야” 강조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3일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인 코넥스(KONEX)를 7년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들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한국거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넥스 신설 기자단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2004년 많은 논란 속에 도입한 사모펀드(PEF)가 세계적인 기업인 타이틀리스트를 인수하는 성과를 내기까지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코넥스는 그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정책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은 “코넥스 신설 초기에 정책금융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이 적극적으로 투자에 참여토록 해 증권사 등 투자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며 “벤처캐피탈 등 중소기업금융 생태계에 익숙한 플레이어들이 있는 만큼 이 불씨를 살려 코가 초기 중소기업의 성장가도를 환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본시장법 개정안 통과에도 전력을 다해 금융투자회사들이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투자은행(IB)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내시장인 코넥스에 경쟁매매방법을 활용해 공정한 시장가격이 형성되도록 하고, 엄중한 시장감시를 통해 미공개 정보이용, 시세조작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코넥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코넥스는 제가 애착을 가지고 추진한 자본시장제도 전반의 개혁과 맞물려 우리 금융투자회사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넥스가 중소기업 자금조달창구로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투자자 등에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방안과 주관회사의 발행회사 지분보유 제한(5%) 완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를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넥스에 대한 외부의 부정적 시각에 대해 김 위원장은 “코스닥 시장 활성화가 먼저냐, 코넥스가 먼저냐의 문제가 아니다. 코스닥에 진입하지 못하는 성장초기 중소기업을 위해 KONEX, 자본시장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할 시점”이라며 변화하는 금융 패러다임에 한국도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구상단계부터 코넥스 시장이 코스피나 코스닥과 같은 정규시장에서처럼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는 시장으로 상정한 것도 아니었다. 코넥스는 초기 중소기업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호흡이 긴 자금이 공급되는 시장이다”라며 “코넥스에 상장된 중소기업들은 브랜드 가치 제고 등 상장편익을 조기에 향유하고 기관투자자의 투자참여에 따른 경영합리화로 경영역량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상장과정에서 기업현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증권회사가 금융 멘토로서 역할을 하며 코넥스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금융 매니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