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지율 '바닥' 非朴주자들의 속내와 박근혜의 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1~3%대(對) 40%. 정몽준ㆍ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 대선 출마를 선언했거나 선언할 예정인 새누리당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주자들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현재 지지율(다자구도 가상)이다.

이들이 당내 경선에서 박 위원장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실성이 거의 없다. 지지율 격차가 워낙 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대권에 도전하는 속내는 무엇일까? 이번 경선 과정을 통해 차기 총ㆍ대선이나 당권을 위한 정치적 입지를 마련하려는 의도가 커 보인다.

이들이 '1인 독재' '박근혜 사당화' '당내 비민주화'를 지적하며 박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비박 주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한다. 대의원과 당원의 참여 비중이 큰 현행 당 규정을 바꾸면 지금보다는 승산이 높아지고 경선에 나서는 효과도 올라갈 것이란 구상에서다.
이들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 이명박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명암이 경선룰 때문에 엇갈렸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2007년 구도에 2012년 현재의 구도를 대입하는 건 무리다.

당시에는 박 위원장의 당내 입지가 더 컸다. 반대로 일반 대중의 지지율은 이 대통령이 앞섰다. 2007년 초부터 이 대통령이 20%포인트 정도 우위를 점했던 지지율은 도곡동땅, BBK, 위장전입 의혹 등으로 경선을 앞두고 적게는 4~5%포인트 차이까지 좁혀졌다.

2007년에는 두 사람의 엇갈리는 지지기반, 막판에 좁혀진 지지율 격차 등 경선룰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변수가 많았다는 얘기다.

이때와 달리 현재 박 위원장의 입지는 당 안팎을 아우른다. 지지율 격차를 순식간에 좁힐 변수가 갑자기 등장하는 것도 쉽게 예상하긴 어렵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실장은 2일 "박 위원장이 당원뿐 아니라 일반 유권자들에게서도 워낙 압도적이고 공고한 지지를 얻고 있고 총선 승리로 보수층 유권자들의 지지가 박 위원장으로 모이고 있어 경선룰을 바꾸더라도 의미 있는 경쟁구도가 만들어지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윤 실장은 "적어도 지지율이 한 자릿수 차이 정도로는 유지가 돼야 경선룰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박 위원장이 비박진영의 공격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고 경선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윤 실장은 "박 위원장은 지금까지 주로 야권의 공격만 받아왔다"면서 "당내 혹은 보수진영 내부의 적이 생기면 다소 영향을 받을지 모르고 있고 현행 경선룰을 고수하다가 자칫 너무 고집스러운 이미지가 만들어져 손해를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으로서는 쇄신을 명분으로 당 이름과 정강정책까지 바꾼 마당에 경선룰을 바꾼다고 크게 손해보지는 않는다.

완전국민경선제가 "국민만 바라보겠다"는 입장에 어긋나는 것도 아니며 대승적이고 '통 큰' 결단을 통해 본선 주자로 결정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도 박 위원장이 "선수가 룰을 바꾸자고 하는 건 잘못"이라며 현행 규정을 고수하는 건 그의 시선이 이미 12월 본선을 향했기 때문이다.

쇄신파로 분류되는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박 위원장이 현행 규정을 고수하는 것은 방어가 아니라 나름대로의 정치력 발휘"라면서 "대선 본선까지 가져가야 할 원칙과 신뢰의 이미지를 포기할 수 없다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비박 주자들이 공세를 강화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현 상황의 주도권은 박 위원장에게 있다고 보는 게 맞다"면서 "박 위원장에게 지금의 어지러워진 상황은 관리의 대상일 뿐 극복의 대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얽히고설킨 새누리당의 현 상황은 비박 주자들의 속내를 들여다보고 시선을 12월로 옮겨야 이해가 쉬워진다는 것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