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쉽고 재미있는 ‘교과서 예술여행’ 떠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이달 23일부터 지역내 초등학생 3,500명을 대상으로 34회에 걸쳐 교과서 음악, 무용 등 공연을 감상하고 체험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아리 아리랑~ 스리 스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음음음 아라리가 났네~ / 문경세제는 왠 고오갠가 / 구부야아 구부구부가 눈물이 난다.

교과서 음악이 무대에 오른다. 아이들은 귀에 익숙한 곡들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교과서 음악 뿐 아니라 연희, 무용 등 무대공연을 통해 아이들이 생생하게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자치구가 있어 화제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교과서의 다양한 음악과 무용 등을 직접 감상하고 체험하는 ‘교과서 예술여행’을 운영한다.

‘교과서 예술여행(이하 예술여행)’은 학기 중 개인적으로 공연장을 찾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구에서 공연연주와 무용단체 등을 섭외, 학교별로 단체 학생들이 직접 공연장을 찾아 공연예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인성 체험활동 프로그램이다.
예술여행은 이달부터 11월까지 불암초 수암초 을지초 원광초등학교 3500여명을 대상으로 34회에 걸쳐 운영된다.

공연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곡들 중 가곡 국악 뿐 아니라 관현악 한국무용 포크댄스 등을 선정해 음악과 무용 전반에 대해 해설을 겸한 예술여행으로 짜여져 있다.

즉 악(樂),가(歌), 무(舞), 희(戱)가 어우러지는 종합예술을 펼친다.

첫 번째 예술여행은 23일부터 27일까지 노원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전통음악 파트인 ‘어쿠스틱앙상블 재비 (Acoustic Ensemble) ’의 공연으로 출발한다.

이달 공연일정은 ▲23일-을지초(5~6학년) ▲24일-수암초(4~6학년), 원광초(1~4학년) ▲25일-불암초(1~3학년), 수암초(1~3학년) ▲26일-불암초(4~5학년) ▲27일-불암초(6학년), 원광초(5~6학년)이다.

1일 2회로 나눠 진행되는 공연은 1회차는 9시30분부터, 2회차는 10시50분부터 한 시간 가량 진행된다.

어쿠스틱 앙상블 재비는 이날 전통과 창작 국악 합주 판소리 동요 대중가요 등 다양한 장르 공연을 선보인다.
교과서 음악회

교과서 음악회

원본보기 아이콘

학생들과 함께 경기아리랑, 강원도 아리랑, 서도의 금다래꿍, 남도의 진도아리랑 등 각 지역별 민요를 불러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세마치, 엇모리, 자진모리 등 덩덕쿵 장단배우기, 판소리 중 춘향가의 사랑가와 산도깨비, 소금장수 등 국악동요를 배우게 된다.

특히 어쿠스트 앙상블 재비는 mbc에서 인기절정을 누렸던 ‘해를 품은달’ OST와 관악기 태평소와 타악기인 사물놀이 악기들이 함께 어우러져 연주하는 ‘태평소 시나위’ 합주음악 등을 들려준다.

어쿠스틱 앙상블 재비(대표 이도경)는 10인의 남자들로 구성된 국악계의 슈퍼주니어라고 불리며 우리 음악과 춤을 현시대의 감각에 맞게 재창조하는 젊은 국악의 비전을 제시하는 단체다.

이 단체는 2011 서울젊은국악축제 우수공모 당선작 참가공연을 비롯 21세기 한국음악 프로젝트 대상 등을 수상했다.

6월은 현재 타악그룹중 가장 왕성한 활동으로 국내외 무대를 빛내고 있는 타악그룹 ‘악동’이 사물놀이, 판굿, 모듬북 공연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보낼 신명나는 무대를 선보인다.

9월은 노원문화예술회관 기획공연 ‘사운드오브뮤직’ 전막 안무와 ‘지젤이 지그프리드를 만났을 때’ 등 다수의 창작발표를 한 ‘댄스시어터 샤하르’가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포크댄스 등을 선보인다.

댄스시어터 샤하르는 2003 한국발레협회 신인안무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교과서 음악회

교과서 음악회

원본보기 아이콘

11월에는 스페이스 스트링 콰르텟(Space string quartet)이 섬세하고 깊은 예술성을 바탕으로 전통클래식의 세계로 안내한다.

아이들은 자칫 어렵게 여겨질수 있는 클래식을 지휘자의 맛깔스런 해설을 통해 훨씬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또 관현악합주, 솔로 연주, 성악 등 품위있고 고급스러운 서양음악의 멋을 섬세하고 깊은 선율을 통해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구는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국내 최초의 전통공연 예술 전문연구소인 ‘(사)전통공연예술연구소(예술감독 김영완)’와 함께 공연선정에서부터 구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했다.

전통공연예술연구소는 전통공연, 클래식 등 여러 장르에 걸쳐 공연기획, 프로그램 개발 뿐 아니라 공연바우처와 체험형 문화예술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구가 이런 프로그램을 마련한데는 아이들이 단순히 교과서에 나오는 음악 등을 듣고 부르는 것을 벗어나 공연문화를 통해 악기를 직접 연주해보고 무대에도 서보도록 해 입체적인 창의 인성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깊이 있는 음악적 이해와 예술적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연중 4회에 걸쳐 불암초등학교 1300여명을 대상으로 교과서 음악을 해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교과서 음악회’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부모와 학생 등에게 많은 호응을 얻은바 있다.

김성환 구청장은 “교과서 예술여행은 이론적인 학습을 떠나 생생한 공연 등을 통해 아이들에게 정서 및 감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평소 공연장을 자주 접하지 못했던 학생들이 공연을 통해 문화예술의 폭이 넓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