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미소금융, 1t 이상 트럭 대출 축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앞으로 1톤(t) 이상 트럭을 가진 차주의 경우 미소금융재단에서 차량 운영비 등을 대출받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톤 이상 트럭 차주를 대상으로 한 '기업형 차량대출'의 비중을 전체 신규 대출액 대비 20% 이하로 제한토록 하는 방안을 미소금융중앙회를 통해 각 기업ㆍ은행재단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업형 차량대출은 미소금융재단 중 기업ㆍ은행재단이 트럭 차주를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는 대출상품의 명칭이다. 이들 재단은 1톤 이상의 트럭(5톤, 덤프 등)은 '기업형' 차량, 1톤 이하 트럭은 '생계형' 차량으로 분류해 전자에 대해서는 2000만~5000만원, 후자에 대해서는 최대 2000만원까지 연 4.5%로 대출해 주고 있다.

특히 삼성ㆍ현대ㆍSK미소금융재단 등 기업이 출자한 6개 재단의 경우 기업형 차량대출의 비중이 전체 대출의 40%에 육박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6개 기업재단의 지난해 대출규모가 약 1500억원으로 추산되는 점을 감안하면 기업형 차량대출 규모만 600억원에 달하는 셈이다. 각 은행이 출자한 은행재단 역시 기업재단보다는 대출 비중이 낮지만, 적지 않은 규모의 기업형 차량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정된 미소금융 재원이 특정 업종의 대출에 쏠리는 경우 다른 대출자들에게 돌아갈 몫이 적어질 수 있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이다. 특히 포터 등 1톤 미만의 '생계형 차량'에 대한 대출이 축소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1톤 이하 트럭을 운전하며 소매업을 하는 소규모 용달차 차주들을 지원하는 것이 미소금융의 진정한 의도"라며 "기업형 차량대출 증가는 미소금융의 본 의도와는 다소 어긋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달 30일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도 쏠림현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대기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미소금융이 차량대출에 지나치게 쏠린 것 아닌가"하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형 차량대출이 그룹 계열사의 영업 편의에 활용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수원에 본점이 위치한 삼성미소금융재단의 경우, 화물운송이 많은 삼성전자 및 삼성전자 계열사와 거래하는 트럭 차주들에게 주로 대출을 실시해 주는 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자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업자들에게 대출을 해 주는 것이 좋겠지만 지나치게 편하게 영업을 하는 감이 있다"며 "1톤 이상 트럭 차주들도 자영업자들로 분류되므로 나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바람직하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