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시장 "한명숙 대표 리더십 부재가 패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송영길 인천시장이 4.11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이 패배한 것과 관련해 "결국은 리더십의 부재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에 대해 간접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송 시장은 12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권 심판론이 국민들에게 먹히긴 했지만 정작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고, 한미FTAㆍ제주도 강정마을 해군기지ㆍ김용민 막말 파동 등에서 일관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국민들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시장은 이어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해 "선거 결과는 항상 그 당시의 민의를 놀라울 정도로 표시해 준다"며 "선거 결과를 얼마나 잘 해석해서 잘 실천하느냐가 이제부터의 관건이다. 패배한 쪽은 무엇을 잘못했는지 반성하고 자기개혁할 필요가 있고, 승리한 쪽도 국민의 뜻을 잘 해석해 정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인천의 선거 결과가 여야 6대6으로 나온 것에 대해선 "인천의 선거 결과가 전국의 판세를 가장 잘 반영한 것 같다. 야당이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승리했지만 충청 강원권에서 무너져 결국 패배한 것이 잘 반영돼 6대6의 결과가 나왔다"며 "야권 연대의 표가 여당 보다 많았는데도 6대6에 그친 것은 후보 경쟁력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아쉬워하기도 했다.

송 시장은 이어 "6대6이라는 결과는 잘 운영이 될 경우 지역 발전을 위해 서로 힘을 모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며 "워낙 지역에 어려운 현안이 많은 만큼 난국 돌파를 위해 당선자들과 지혜를 모을 것이다. 시 현안 해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시장은 최근 공무원 수당 체불로 부각된 인천시의 재정위기에 대해 19대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함께 구조적인 해법 모색에 나서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지방, 특히 광역지자체의 예산이 가장 취약하다. 정부가 재원은 주지 않으면서 지자체에 예산 분담을 요구하는 복지사업을 남발했기 때문"이라며 "19대 국회의원들에게 국회내 지방재정위기해결을위한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해 현재 부가가치세 중 지방소비세로 교부되는 비율을 현행 5%에서 15% 이상으로 크게 늘리는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 시장은 아울러 구도심 재개발에 대한 정부의 재정 부담 강화도 촉구했다. 그는 "구도심 황폐화는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 6개 대도시의 가장 큰 현안"이라며 "국가가 지원해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 구도심 재개발시 공적시설ㆍ인프라 조성 비용은 국가가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시장은 이와 함께 당선자들에게 "지방자치의 어려움을 이해해줬으면 한다. 내가 국회의원 시절에도 중앙 정치에 의정활동의 대부분을 썼지만 지역 아젠다에 소홀했다는 아쉬움이 크다"며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인천 지역의 투표율 저조에 대해선 "가난한 노동자ㆍ서민들이 많아 투표일에도 휴가나 여유있는 시간이 배정되지 않는 것 같다"며 "후보와 선관위, 인천시 등이 다같이 노력해 투표율을 높여야 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