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高물가 여파에 싼 물건 찾는 소비자 늘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마트, 고객 소비 패턴 분석..할인행사 상품 찾는 고객 늘어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물가 부담이 갈수록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상품을 집중 구매하고, 마트 자체브랜드(PB) 중에서도 알뜰 상품을 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것.
8일 롯데마트가 지난 1분기에 가전과 패션을 제외한 신선, 가공, 생활·문화 상품을 대상으로 매출을 분석한 결과, 행사상품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 비중은 2.4%포인트 늘었고, 매출액은 10.8% 증가했다.

특히 이상 기온 등으로 물가 상승폭이 컸던 과일, 생선, 유제품 상품군에서 행사상품의 매출이 더 크게 증가했다. 대표적으로 '과일'에서 행사 상품 매출이 35.3%, '수산물'이 100%, '우유 등 유제품'이 46.8% 증가해, 같은 기간 10% 미만의 신장률을 보인 가공식품이나 생활용품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선식품의 경우 전단 행사 상품의 품목수가 작년 3월보다 10% 가량 줄어든 것을 감안한다면 품목당 매출 증가폭은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할인 쿠폰을 이용해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도 늘어, 우편으로 발송하는 할인 쿠폰인 DM(Direct Mail)쿠폰 행사상품의 매출도 3월 기준 작년보다 1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PB 상품에서도 프리미엄보다 알뜰 실속형 상품 매출이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품질과 가격을 기준으로 '프라임 엘', '초이스 엘', '세이브 엘' 등 3가지 PB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3가지 PB브랜드 중에서 가격 경쟁력을 극대화한 알뜰 구매 콘셉트인 '세이브 엘'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세이브 엘의 매출은 비중은 전체의 5.7% 수준이었지만 올 1분기에는 10.4%로 두배 수준으로 늘어났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소비 패턴을 반영해 물가 상승이 높은 상품군들에 더욱 집중해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는 행사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최근 물가 상승 등으로 가계 부담이 증가하자 소비자들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수요를 고려해 단순히 행사 상품 종류를 늘리는 것 보다는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로 더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을 돌아 갈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