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미국 보잉사가 차세대모델 '737 맥스(MAX)' 기종을 오는 2017년 4분기에 첫 인도한다. '737맥스'는 737에 이은 보잉사의 차세대 기종으로, 이미 전 세계에서 1000대 이상 주문 및 확약이 이뤄진 상태다.
랜디 틴세스 보잉 부사장은 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737의 최신버전인 737맥스가 737의 전통과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며 "작년 8월 런칭 이후 라이온에어, 사우스웨스트항공, 노르웨이에어셔틀 등 총 16개국 항공사로부터 1000대 이상 주문과 확약을 받았다"고 밝혔다.
틴세스 부사장은 "737맥스가 작년 8월에 론칭된 점을 감안할 때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1000대가량의 규모를 확보했다는 평가"라며 "세부적으로는 아메리칸 에어라인이 100대, 사우스웨스트항공이 150대, 라이온에어 201대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모델별로 차이 있으나 737맥스8와 A320네오를 비교할 때, 승객 중량측면에서부터 737맥스8이 10%정도 가볍다"며 "A320네오가 윙렛을 교체하고 새로운 엔진을 적용시켰으나 우리 또한 새로운 엔진 등을 통해 효율격차를 유지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틴세스 부사장은 "연료 효율성이 2% 개선될 때마다 항공사는 100만달러의 절감효과를 얻는다"고 설명했다.
틴센스 부사장은 "한국은 지리적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은 아시아의 주요 허브이자 관문"이라며 "향후 20년간 이 지역에 인도되는 신규 항공기 시장이 737기종과 같은 단일통로항공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국내 및 국제항공노선을 운항 서비스하는 저비용항공사들의 성장이 단일통로 항공기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한국 항공사와 얼마 규모를 논의하고 있는지 공개할 수 없지만 새로운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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