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권재진, "좌고우면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권재진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권 장관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영선 민주통합당 의원은 2일 MB·새누리 심판위원회 회의에서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있는 한 엄중한 수사는 불가능하다. 권 장관은 스스로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청와대 증거인멸 개입 의혹을 파헤치려면 수사 지휘선상에 당시 민정수석으로 재임한 권 장관이 앉아있어선 곤란하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의 입장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이상일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일 “권재진 법무장관 등 책임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어야한다”며 “권 장관은 사건 당시 민정수석으로 있었던 것과 검찰 수사의 축소·은폐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말해 야당과 궤를 같이 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부장검사)은 3일 앞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최종석 전 행정관의 영장실질심사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증거인멸 지시 사실을 직접 시인한 이들의 신병확보가 ‘윗선’의 존재를 규명하는 첫 단추이기 때문이다. 이들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날 오전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밤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불법사찰의 윗선, 증거인멸에 개입한 진경락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 이상의 이른바 ‘비선’을 찾아내는 것이 수사의 본류”라고 말했다.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앞서 폭로한 내용들을 쫓다보면 ‘비선’의 용의선상에서 권재진 법무장관 역시 자유롭지 못하다. 장 전 주무관은 “최 전 행정관이 검찰 수사 직전 증거인멸을 지시하며 ‘민정수석실과 검찰에 다 얘기가 돼 있어 문제 없을 것’이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당시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민정수석실의 수장으로 재임한 권 장관이 재수사에선 수사지휘의 보고 선상 끝줄에 앉은 법무부 수장인 셈이다.
여야가 입을 모아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종용하는 가운데 로스쿨 및 법무관 출신 신임검사 임관식에 참석한 권 장관은 2일 “좌고우면하지 말고 원칙을 지켜 직무를 수행해 달라”고 말했다. 1차 수사 당시부터 검찰의 은폐의혹이 불거졌던 마당에 불법사찰과 증거인멸의 진상을 검찰이 규명하려면 권 장관 역시 결단을 망설여선 곤란하다는 지적이 뒤따르는 상황에서 이날 권 장관의 발언을 두고 사정당국의 한 관계자는 “권 장관 말이 독백처럼 들린다”고 말했다.

#. 좌고우면?'왼쪽을 돌아보고 오른쪽을 곁눈질하다'라는 뜻으로, 어떤 일에 앞뒤를 재고 결단하기를 망설이는 태도를 비유하는 고사성어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