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소환불응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 31일 소환 재통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청와대 증거인멸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소환에 불응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에게 재통보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부장검사)은 30일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통보한 이 전 비서관이 전날 "4월 2일 출석하겠다"며 불응할 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검찰은 31일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하라고 이 전 비서관에게 재통보했다. 이 전 비서관은 정식으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할 내용이 많아 여러 차례 부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 2010년 7월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실 행정관에게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들어있는 자료를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또 지난 해 8월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관실 주무관에게 공인노무사 이모씨를 통해 2000만원을 전달한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비서관을 상대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경위 및 전달한 금품의 조성과정을 추궁할 계획이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을 통해 지원관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했다"고 인정하고 "내가 몸통이다.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진짜 몸통을 감추기 위한 꼬리자르기식 기자회견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 전 비서관은 또 "장 전 주무관의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해 선의 차원에서 건넸고 최근의 돌려받았다"며 2000만원 전달 의혹도 사실로 인정했다. 검찰은 23일 이 전 비서관의 집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전날 소환해 조사한 최 전 행정관도 조만간 추가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최 전 행정관은 장 전 주무관이 폭로한 내용과 관련 “(증거인멸 작업을)시키기 위해 민정수석실과 검찰의 이름을 판 것 뿐이다”는 취지로 진술하는 등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고위 공무원과 공기업 임원, 민간인과 재벌 총수, 국회의원, 언론계 및 금융계 인사들을 사찰한 내용을 담은 문건 2619건을 파업 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KBS 새노조)가 전날 공개한 것과 관련 검찰은 해당 기록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KBS노조는 인터넷뉴스 '리셋 KBS뉴스9'를 통해 감찰대상에 어청수 청와대 경호처장과 강희락 전 경찰청장, 조현오 경찰청장, 장수만 전 방위사업청장, 윤여표 전 식약청장, 최성룡 전 소방방재청장, 윤장배 전 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등은 물론, 민주당 김유정 의원과 전직 경찰 고위간부 출신으로 민주당에 입당한 홍영기 전 서울청장 , 강정원 국민은행장 외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출연한 '삼성 고른 기회 장학재단' 등이 포함됐다고 공개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