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정상들 한국기업이 궁금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핵안보회의 경제외교 치열..삼성·SK '러시'

핵안보회의 경제외교 치열..삼성·SK '러시'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핵안보정상회의차 방한한 각국 외국 정상과 배우자가 한국 주요 기업들을 상대로 '비즈니스 외교'를 활발히 펼쳐 주목된다. 이들은 '메이드 인 코리아'의 산업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투자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자국에 대한 투자유치 및 확대를 위한 일종의 '기업 순방'인 셈이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각국 정상과의 회담을 진행하는 사이 그의 부인 류융칭 여사는 27일 오전 SK텔레콤 의 체험형 정보통신 전시관인 티움(T.um)을 방문했다. SK그룹과 후진타오 주석과는 인연이 깊은 편이다. 지난 2005년 부산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최태원 회장이 후진타오 주석을 소개한 이후 한ㆍ중 정상회담 등에 참석하며 관계를 다지고 있다. 류융칭 여사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등 통신기술과 홈네트워킹 서비스, 미래형 텔레매틱스, 지능형 쇼핑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 등을 체험했다.

닉 클레그 영국 부총리는 2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에 위치한 홍보관 딜라이트를 방문한다. 클레그 부총리는 삼성물산을 찾아 풍력발전 사업을 비롯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28일에는 팔 슈미트 헝가리 대통령이 삼성전자의 수원사업장을 방문한다. 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이 영접에 나서며 스마트TV, 갤럭시 스마트폰 등을 소개하고 삼성전자의 기술리더십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주체로 열리는 경제4단체 오찬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앞선 26일 존키 뉴질랜드 총리는 삼성전자의 수원 홍보관을 방문했고 이태리 총리 부인인 엘자 안토니올리 몬티는 서울 서초동 딜라이트를 찾았다. 또 같은 날 와지 오웨이스 요르단 국왕은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선 강호문 부회장과 별도 미팅을 갖고 요르단과 삼성전자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닉 클레그 영국 부총리는 이에 앞서 26일 서울 지하철 2호선에 설치된 홈플러스 스마트 가상 스토어를 방문,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제4단체 대표들과의 오찬'에도 참석, 투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 25일에는 SK SK하이닉스 를 방문, 최 회장과 만났다. 최 회장은 태국 총리에게 직접 수해방지시스템 사업을 세일즈했다. 또 말레이시아와 태국이 SK 의 전기차 배터리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것 등에 대한 사업도 제안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국내 기업체에 특히 관심을 갖는 나라는 태국 카자흐스탄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으로, 이들은 우리나라를 성장모델로 삼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 기업과 어떤 식으로든 투자유치나 사업제휴를 하고 싶어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