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접수된 금융상담 및 민원은 총 52만516건으로 전년 대비 22.3% 증가했다. 금융상담은 38만3108건으로 24.2%, 금융민원은 8만4731건으로 17.4% 늘었다. 이밖에 상속인조회는 5만2677건으로 17.5% 증가했다.
금융상담의 경우 은행·비은행이 총 12만2435건으로 23.9% 증가했으며 서민금융이용과 채권추심 등 여신관련 상담 및 저축은행 영업정지로 예금자보험 관련 상담이 주로 증가했다. 보험은 10만7452건으로 16.1% 증가했는데, 상품설명 불충분 등 보험모집 및 고지의무 위반 관련 상담이 많았다. 증권·자산운용은 1만1163건으로 26.5% 늘었는데, 장내옵션·ELW 건전화방안 발표 등으로 관련제도 문의가 많아진 데 따른 것이다.
금융민원은 은행·비은행 부문이 3만9998건을 기록, 44.1% 증가했다. 저축은행 영업정지 및 대출금리 조정요청 등 여신관련 민원, 보이스피싱 카드론 피해, 가맹점 수수료 불만 등 신용카드 민원도 늘었다. 다만 신용정보 관련 민원과 수익증권(펀드) 관련 민원은 감소했다. 보험 부문의 민원은 4만801건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며, 증권·자산운용 부문의 민원은 3932건으로 전년 대비 3.5% 줄었다.
정 팀장은 "특히 민원빈발 분야를 중심으로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각종 금융제도 및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면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금융회사의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검사·감독을 강화하고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기반을 마련하는 데 감독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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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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