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헌옷인데 왜 비싸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FnC코오롱 이 소각돼 버려지는 옷을 전혀 다른 새로운 옷과 소품으로 제작하는 브랜드 '래코드(RE; CODE)'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래코드는 자연을 위한 순환을 만들고 낭비가 아닌 가치 있는 소비를 제안하는 브랜드로 패션 그 이상의 문화를 소비자와 공유한다는 취지의 브랜드다.
일반적으로 시즌에 생산된 의류는 신제품으로 판매되다가 이월상품이 되면 상설할인 매장 등을 통해 판매된다.

3년 차 재고들은 소각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 번도 소비자에게 선택 받지 못한 새 제품이지만 브랜드 관리를 위해 소각되는 제품들은 코오롱만도 연간 약 40억 원에 달한다. 버려지는 옷들을 해체해 재디자인 한 것이 래코드의 시작이다.

옷에 대한 해체 작업은 지적장애인 단체인 '굿윌스토어'와 함께 하며, 제품의 제작은 오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 봉제사를 통해 수작업으로 공방에서 완성된다.
해체 작업뿐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은 독립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박윤희(여성복), 박기수(남성복), 이승예(가방), 박진(티셔츠) 등 각각 자신의 레이블을 가진 독립 디자이너들이 이번 브랜드 론칭에 함께했다.

FnC코오롱에서 전개하고 있는 헨리코튼의 디자이너 박선주, 쿠론의 윤현주 디자인실장도 함께 참여했다.

이번 시즌 래코드 컬렉션에는 수트, 셔츠, 스포츠의류는 물론 텐트에 이르기까지 코오롱에서 재고로 남겨진 옷과 소품들이 재료로 이용됐다.

가격은 외투 50만원대, 바지 20만~30만원대, 티셔츠류는 10만원대로 일반 제품들보다 조금 비싸다.

래코드 프로젝트를 총괄한 코오롱 FnC부문 한경애 이사는 "래코드는 패션의 사회적 참여에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면서 "더불어 독립 디자이너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가능성 있는 디자이너들의 역량을 기업이 적극 수용한다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래코드는 4월 팝업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하반기에 정식 매장 오픈 한다는 계획이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