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법사찰 청와대 개입 폭로' 장前주무관 19일 진술서 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민간인 불법 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을 청와대가 주도했다고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39)이 검찰에 진술서를 제출한다.

서울중앙지검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19일 장 전 주무관이 20일 있을 소환조사를 앞두고 이날 진술서를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재수사 관련 첫 소환자인 장 전 주무관에 대해 조사할 분량이 많아 20일 조사 이후에도 추가소환 해야 할 것”이라며 “녹취록 등 관련 자료도 검찰 출석 시 함께 가져와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에 대한 소환조사 여부 등 추가 소환자의 범위와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인멸에 대한 수사를 시작으로 새로운 증거가 포착 되는대로 수사범위를 넓혀갈 수 있다”고 말해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가 윗선은 물론 양적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관계자는 “사건이 단시일 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대법원에 넘어간 2만 페이지 분량의 기존 수사기록을 넘겨받아 주말 중 검토를 마친 상태다. 특별수사팀은 증거인멸 작업에 사용된 디가우징(자력을 이용해 컴퓨터 자료를 복구하지 못하게 하는 것) 수법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해 기존 형사1·3부 및 특별수사부 인력에 더해 첨단범죄수사부 인력도 추가로 보강했다.

장 전 주무관은 지난 14일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측에서 입막음용으로 2000만원을 건넸지만 다시 돌려줬다"고 폭로했다. 그는 "총리실에서 특수활동비 400만원 중 280만원을 매달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에 주기적으로 상납했다"고 주장했다. 장 전 주무관이 공개한 녹취록엔 최 전 행정관이 윗선을 언급하며 법정에서 위증할 것을 회유하는 정황도 담겨있다.
민주통합당 박영선 최고위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이 사건과 무관치 않다는 또다른 증거가 나왔다”며 ‘지난해 4월 자신의 항소심 판결 이후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이 보냈다는 5000만원을 받은 적 있다’는 장 전 주무관의 진술을 추가로 폭로했다. 장 전 주무관은 입금증명 등 관련 물증도 함께 검찰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2008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민간인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상대로 불법 압수수색 및 계좌추적을 벌인 사건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