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소형 분양잔치.. "알짜 물량은 어디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세자금으로 내 집 마련 기회.. 소자본 투자수요까지 겹쳐 '인기 예감'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부동산 경기 침체 속 전세난이 지속되면서 올해도 중소형 아파트 인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비교적 자금 조달이 쉬운 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하기 때문이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대형 건설사들도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분양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아예 중소형 크기로만 구성된 단지를 속속 공급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올해 분양할 예정인 수도권 중소형 단지들은 대부분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될 전망이라며 서울의 전세금이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단지들이 많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장재현 부동산뱅크 팀장은 "수도권의 중소형 아파트들은 입지가 좋고 분양가가 저렴한 곳이 적잖아 내 집을 장만하기에 좋을뿐더러 투자 부담도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서울지역에서 높은 전셋값 때문에 밀려나온 세입자들과 지역 내 수요, 소자본 투자수요까지 겹치면서 중소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 보다 뜨거울 전망이다.

올해 경기와 인천에서는 서울의 전세금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전용 85㎡ 미만으로 구성된 중소형 전용단지들이 쏟아진다. 경기도의 한강신도시와 동탄2신도시, 안산 신길택지지구 등이 대표적이다. 인천의 도심 재개발, 재건축 단지들을 비롯해 영종하늘도시에서도 일부가 분양된다.

◆경기도=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한강신도시 Ab-11블록에서 한강신도시 민영아파트 중 최대단지인 래미안 한강신도시 2차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지상 12층~21층, 22개동, 총 1711가구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전용면적 68~84㎡로 실수요들이 선호하는 중소형으로 구성됐으며, 10가지의 다양한 평면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옛 20평형대의 아파트들이 대부분 전용 59㎡(옛 24~5평형)로 이뤄진 것과 달리 전용 68㎡(옛 27평형)과 전용 70㎡(옛 28평형)의 특별한 주택형을 설계에 추가했다. 전 가구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판상형(일자형) 가구수가 전체의 약 70%를 차지한다.
현대산업개발은 안산시 신길택지지구 B5블록에서 전용 72~84㎡, 441가구로 구성된 안산아이파크를 3월 분양한다. 반월, 시화공단 등 인근의 산업단지 직주근접 효과가 높고 교통이 편리하다. 국도42호선과 국도 39호선이 접해 있고 전철 4호선 안산역, 신길온천역 등을 이용하기 편하다.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사방이 공원으로 둘러싸여 있어 생활환경이 쾌적한 것도 장점이다.

동문건설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서 전용면적 84㎡ 단일 주택형으로 구성된 주상복합아파트 인계동 동문굿모닝힐을 3월경 선보인다. 인근 지동·인계초 등으로 통학이 가능하며 갤러리아백화점, 홈플러스 등이 주변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화성시 반월동, 동탄2신도시 등에서도 중소형 단지들이 나온다. GS건설은 반월동에서 `화성반월자이` 전용면적 84㎡로 이뤄진 429가구를 6월 내놓는다. 기산초, 기산중 등의 학교가 가깝고 롯데마트(화성점), 홈플러스(병점점) 등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반월동에서는 롯데건설도 전용 65~85㎡, 998가구의 아파트를 9월 분양할 계획이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6월 EG건설이 전용 59~85㎡로 구성된 648가구를, 8월 GS건설이 전용 73~85㎡로 이뤄진 547가구의 중소형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 서희건설은 부평구 부평동의 한마음주택을 재건축한 부평 서희스타힐스를 6월 분양한다.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된 중소형 단지로 인천지하철 1호선 동수역, 1호선 백운역, 1호선 부평역 등을 이용할 수 있어 대중교통이 편리하다. 부일여중, 부평남초교, 신촌초교, 부원중교, 부평서여중, 부원여중학교, 제일고 등의 교육시설과 부평공원, 애향공원, 롯데마트 부평역점, 롯데백화점 부평점 등이 가깝다.

인천시 남구 도화동에서는 3월 신동아건설이 전용 84㎡로 이뤄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신동아파밀리에의 일반분양에 나선다. 지하철 1호선 제물포역, 도원역을 인근에 있고 수봉산, 송현근린공원 등이 가깝다. 선화여중, 인화여중, 선화여고, 박문여고,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등 교육시설과 백병원, 이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동원개발도 올해 9월께 인천시 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에서 전용 85㎡로 구성된 동원로얄듀크 422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밖에 성우종합건설도 전용 59㎡로 이뤄진 580가구를 3월 중 공급한다.
중소형 분양잔치.. "알짜 물량은 어디에?"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