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재민 KB운용 대표 "펀드 특화..오직 수익률로 승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탁고보다 수익률에 무게···"해외채권형 강화"

조재민 KB운용 사장

조재민 KB운용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음식점은 맛이 있어야 손님이 몰립니다. 펀드는 누가뭐래도 수익률이죠."

조재민 KB자산운용 대표는 지난 13일 본지와 만나 확고한 어조로 이 같이 말했다. 최근 증시가 상승하면서 잇단 펀드 환매로 자산운용사업계가 몸살을 앓고 있지만 조 대표는 평온했다.
"금융위기 이후 주가가 한단계 레벨업 될 때마다 펀드 환매 현상은 반복돼 왔습니다. 하지만 수익률만 뒷받침되면 빠져나갔던 자금도 다시 들어오게 돼있습니다."

조 대표가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문 역시 '수탁고'가 아닌 '수익률'이다. 집무실 책상 위에는 검토중이거나 이제 갓 출력한 문서들이 빼곡히 쌓여있다. 조 대표 책상 바로 앞에 놓인 의자 두 개는 실무진 자리다. 항상 수익률을 꼼꼼히 챙기는 조 대표는 궁금한 점이 생길 때마다 실무진을 불러 질문공세를 퍼붓는다.

KB운용은 조 대표 부임후 날개를 달았다. KB금융그룹 계열사지만 중위권에 머물던 KB운용은 현재 설정액기준 펀드 수탁고(일임자산 제외) 20조원으로 업계 3위까지 뛰어올랐다. 대표상품인 'KB밸류포커스', 'KB연금저축' 펀드 등은 수익률 톱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조 대표는 "부임 초반 KB국민은행이라는 대형 판매처를 끼고 있어도 자사 펀드 판매비중이 13%에 불과했다"며 "이를 40%까지 끌어올리고 수익률 관리에 치중했던 것이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음식점을 빗대 "지난 3년간 대형음식점의 기본 메인메뉴 세팅에 힘썼다면 이제는 특수메뉴 개발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주메뉴인 공모 주식형펀드에서 더 나아가 투자자들이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도록 혼합형 주식·채권 펀드, 해외채권형펀드 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유럽위기 여파로 이머징시장 국공채 펀드 수익률이 타격을 입었지만 중장기적으론 유망하다고 보고 있다. 조 대표는 단일 국가 채권보다는 신흥국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인프라펀드도 더욱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헤지펀드에 대해서는 트랙레코드(운용성과)를 내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대표는 "자산운용업은 상품의 차별화가 중요한 게 아니라 오직 트랙레코드로 증명하는 시장"이라며 "고객에게 팔기 전에 철저히 검증해야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투자자들에게는 장기투자원칙을 당부했다. "올해 증시는 단기 변동성은 살아있지만 큰폭의 레벨업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수익률도 따라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