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분만에 면접관을 사로잡는 '비법' 대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대기업 10곳 가운데 9곳은 첫 면접 질문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구체적인 자기소개로 면접관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15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해 하반기 30대 그룹 계열사 122개 대기업의 면접질문 2663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91%가 첫 면접 질문으로 '자기소개'를 물었다.
때문에 첫 단추인 자기소개를 잘 넘겨야 면접 합격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는 만큼, 자기소개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김은정 잡코리아 취업컨설턴트는 "두루뭉술하고 추상적인 자기소개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가 신뢰도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며 "임팩트 있는 첫 멘트로 면접관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면접에 합격하는 사람들의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다를까. 잡코리아가 소개하는 '면접에 합격하는 사람들의 1분 자기소개 노하우'를 참고해보자.

▲첫 문장이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지원자 홍길동입니다." "탁월한 경제 감각, 더 탁월한 인간성으로 재무회계를 책임지겠습니다." 둘 중 후자의 답변이 면접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비유법을 써서 본인을 표현하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수식어를 잘 사용해 첫 문장을 작성하는 게 좋다.
▲외운 티를 내지 않는다= 자기소개를 할 때 면접관 앞에서 직접 말로 자신을 소개한다고 가정하고 단어와 문장을 선택한다. 암기했다는 인상을 심어줘선 안 된다. 자연스러운 답변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하는 것은 기본이다.

▲문법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문장흐름, 연결어 등 기본적인 글쓰기 문법에서 탈피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간결하고 명료한 말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구구절절 한 얘기는 오히려 감점이 될 수 있다.

▲직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한다= 지원한 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그 외 세세한 자기소개는 이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충분히 설명돼 있기 때문이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해서 어떠한 장점이 있고 가능성이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해 분명하고 자신감 있는 어조로 말한다.

▲1분 안에 차별화한다= 주어진 1분의 시간 동안 차별화된 무언가를 면접관에게 보여줘야 한다. 굳이 특별한 재능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강점을 지원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연관시키는 등 차별화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잡코리아는 다음달 6일까지 이력서를 등록한 모든 회원을 대상 가운데 선착순 1000명에게 '면접 1분 자기소개 첫 멘트 컨설팅'을 무료 지원한다. 컨설팅을 받고 싶은 경우 홈페이지(http://www.jobkorea.co.kr/Event/Interview)에 신청하면 된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