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재벌가 2,3세의 경영능력과 책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는 16ㆍ23일에 몰린 상장기업 주주총회에서 재벌가 2ㆍ3세들이 대거 계열사 사내이사(등기임원)로 진출한다. 대한항공은 조양호 회장의 자녀인 조현아ㆍ조원태 대한항공 전무가 후보다. 현대제철은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정 부회장은 이미 현대차ㆍ기아자동차ㆍ현대모비스 등 계열사 5곳의 등기이사다. 효성도 조석래 회장, 조현준 사장, 조현문 부사장 등 총수 부자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할 예정이다. 롯데, SK, 현대백화점, 농심그룹도 총수 2ㆍ3세의 계열사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처리한다.

해당 기업들은 '책임경영 차원'이라고 한다. 등기임원은 경영책임을 지는 자리로 오너 2ㆍ3세에게 경영권과 책임을 함께 부여하는 것이란 설명이다. 올 주총에 총수 2ㆍ3세 사내이사 선임이 줄을 잇는 것은 정치권의 경제민주화 논의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총선 이후 19대 국회에서 대기업의 사업영역과 상속을 제한하는 장치가 만들어지기 전에 재벌가의 지배구조 강화와 후계구도를 다지자는 포석일 수 있다.
과거 오너들이 기업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면서도 이사를 맡지 않아 '권한만 있고 책임은 없다'는 지적을 받아온 게 사실이다. 이번 오너 일가의 사내이사 등재는 경영 실적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사회 내에 오너 일가가 너무 많으면 이사회의 독립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커진다. 주총 안건이 그대로 가결되면 대한항공의 사내이사 6명 중 4명, 효성의 사내이사 4명 중 3명이 총수 일가로 채워진다. 사외이사가 있지만 대부분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책임경영을 하려면 여러 곳의 사내이사보다 전문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정석이다. 총수 일가의 지배구조 강화 차원에서 지식과 경험이 없는 분야 계열사까지 간섭해 문제가 생기면 피해는 주주와 종업원에게 돌아간다. 재벌가 2ㆍ3세들은 이사 선임을 경영 능력을 검증ㆍ평가 받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그래야 해당 기업도 좋아지고 반기업 정서도 누그러진다. 재계 안팎의 시각대로 책임경영 강화인지, 족벌경영 강화를 위한 정지작업인지는 재벌가 신임 이사들 하기 나름이다. 능력 발휘와 함께 경영 실적이 좋으면 전자, 자리에 따라 누릴 것만 누리고 실적이 없으면 후자의 평가를 받을 것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