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일본 3.11 대지진 이후,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OOK]일본 3.11 대지진 이후,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참담한 현장 기록과 질문이 이어졌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답은 없었다. 두루 통하는 위기 인식만이 있을 뿐이었다.

지난해 3월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에서 일어난 대지진 현장과 그 이후의 상황을 담은 '잃어버린 후쿠시마의 봄'과 '일본의 눈물'의 이야기다. 한겨레신문사와 한국방송의 도쿄 특파원이 쓴 이 책들은 3.11 대지진에 대한 고민을 담아냈다.
정확히 말하자면 '대지진'이 아니라 '방사능'과 '원전'에 관한 고뇌다.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도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 '대지진, 그리고 방사능 공포는 여전하다'는 경고만이 있었다. 그 경고로도 충분했다. 방사능과 원전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리기에 말이다.

'잃어버린 후쿠시마의 봄'은 '일본의 눈물'보다 감정에 더 많이 호소한다. 객관적인 자료나 사실 관계가 부족하다는 뜻은 아니다. 서술 방식이 그렇다는 것이다.

'체르노빌 원전사고가 났을 때 많은 이가 이제 원전의 역사는 막을 내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 관성은 무섭고 인간은 망각에 뛰어나다. 나는 그 관성과 망각에 작은 돌팔매질이라도 하고 싶었다'라는 대목이 이를 잘 보여준다.
'잃어버린 후쿠시마의 봄'이 또 하나 다른 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짚어낸다는 것이다. 저자는 국가가 아닌 민간회사인 도쿄전력이 원전 산업을 주도한 게 사고의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정계와 학계, 언론과 한통속이 돼 일본을 '원전 사회'로 만들었다. 사고의 출발은 거기서부터였다.

'일본의 눈물'은 현장 취재 과정에 초점을 뒀다. 맨 첫 장의 제목이 'NHK 긴급 지진 속보입니다'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3.11 대지진 사건 발생 직전부터 그 뒤 몇 개월 후까지, 어떻게 취재를 했고 누구를 만나 무슨 얘기를 들었는지가 자세히 적혀 있다. 주민들의 생생한 증언과 학자들의 목소리가 주요 내용이다.

형식도 다르고, 안에 담은 내용도 다르지만 이들이 1년 전 일본 대지진의 현장을 되짚어가며 하려는 말은 분명하다. 원전과 방사능을 '사회 문제'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규모 9.0의 대지진보다 무서운 것은 20m가 넘는 초대형 쓰나미였고, 그보다 무서운 것은 방사능 공포였다' '아직도 지진의 공포는 끝나지 않았다' '아사히신문은 2011년 6월8일자 사설에 향후 탈원전 이륙에 성공하면 독일은 21세기의 새로운 문명과 생활의 롤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썼다'는 이들 저자의 글이 머릿속을 맴돈다.

이제 원전 문제라는 '공'은 우리에게로 넘어왔다.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잃어버린 후쿠시마의 봄/ 정남구 지음/ 시대의 창/ 1만6500원
일본의 눈물/ 김대홍 지음/ 올림/ 1만4000원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