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종플루’ 박쥐 첫 발견, 인체 유해성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처음으로 과학자들이 박쥐에서 신종 인플루엔자의 증거를 발견했다. 박쥐의 신종플루는 기존에 한 번도 보고되지 않은 신종 바이러스로 인체에 위해한지 여부가 불분명하다는 분석이다.

27일(현지시간) CBS뉴스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주로 과일을 먹고 사는 과일박쥐(fruit bats)에서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견이 주목을 끄는 것은 비록 날개가 달린 첫 포유류란 점이다. 그동안 과학자들은 신종플루가 어떻게 성장하고, 어떤 방식으로 확산이 되는지 명확하게 발견하지 못한 상태였다.

신종플루는 인간, 조류, 그리고 돼지 등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됐으며, 개, 말, 바다표범, 그리고 고래 등에서도 일부 확인됐다. 약 5년 전 쯤에 러시아 생물학자들이 신종플루 박쥐를 발견했다고 주장했지만 관련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이번 신종 바이러스는 남미 과테말라의 두 지역에서 산 채로 잡은 어깨가 노란 박쥐 316명 마리 중 3마리의 샘플에서 나타났다. 과일 박쥐는 인간을 물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주로 곤충과 과일을 먹으며 중남미 지역에서 산다.
하지만 이들 박쥐가 먹은 농산물을 인간이 섭취했을 경우 바이러스가 전염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인간에게 위협적이 될 수 있다. 독감으로 전이되고 과거 글로벌 신종플루처럼 전 세계적으로 퍼질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란 지적이다.

이번 신종플루 박쥐는 수세기 전에 조류로부터 점염된 것이 변형을 통해 바이러스를 보유하게 됐을 것이란 게 과학자들의 추측이다.

CDC의 인플루엔자 부문에서 일하는 루벤 도니스는 “다행히도 초기 실험결과로 보면 이 신종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쉽게 감염되거나 확산할 수 있으려면 중대한 변화를 겪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