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美서 쿼드코어 CPU 공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련 연구 성과 발표, 연내 양산 계획…첫 적용 제품은 '갤럭시S3' 전망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삼성전자가 모바일기기용 중앙처리장치(CPU) 시장을 겨냥하고 만든 '엑시노스'의 쿼드코어(두뇌 역할을 하는 코어가 4개) 관련 기술을 소개하며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반도체학회 행사 '국제고체회로학술대회(ISSCC) 2012'에서 쿼드코어 CPU 연구·개발과 관련한 논문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반도체학회인 ISSCC를 통해 쿼드코어 CPU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면서 "최종 양산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제품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러 곧 관련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쿼드코어는 CPU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코어가 4개 달린 제품이다. 현재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CPU는 싱글코어와 듀얼코어(2개의 코어 탑재) 제품이 전부다.

코어가 늘어날수록 CPU가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은 많아진다. 속도가 똑같다고 할때 한꺼번에 여러가지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잡한 연산이 필요할 경우에는 각 코어가 동시에 연산을 하는 방식으로 일을 분담하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싱글코어 CPU로 허밍버드를 선보인 이후 듀얼코어 CPU 엑시노스를 선보였다. 여기에 더해 쿼드코어 제품까지 개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모바일 CPU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쿼드코어 CPU는 '엑시노스 4412'로 알려졌다. 각 코어는 1.5기가헤르츠(㎓)의 속도로 작동한다. 노트북 수준의 성능을 낼 수 있다. 엑시노스 4412는 32나노로 양산될 예정으로 40나노로 양산되는 경쟁사 제품인 엔비디아의 테그라3 보다 소비 전력면에서 유리하다.

삼성전자는 ISSCC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엑시노스 4412의 경우 새로운 반도체 전력 기술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CPU가 하는 작업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와 전력 소모량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최종 양산까지는 시간이 있어 지금까지 공개된 속도, 전력 소모량은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측에 따르면 엑시노스 4412가 처음으로 탑재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S3'가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중 별도로 갤럭시3 출시 행사를 갖고 쿼드코어 CPU와 갤럭시S3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쿼드코어 CPU는 엔비디아의 테그라3가 유일하다. 엔비디아는 테그라3의 전력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4개의 코어에 단순작업을 처리하는 별도의 컴패니언 코어를 추가했다.

테그라3는 지난해 출시된 아수스의 태블릿PC '트랜스포머 프라임'에 처음으로 탑재됐다. 이달 말 스페인에서 열리는 MWC에선 LG전자가 테그라3를 채택한 스마트폰을 선보일 계획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인텔이 비메모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PC에 사용되는 CPU 시장을 독차지했기 때문"이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성장 속도로 볼때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승자는 모바일 CPU에서 앞서가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