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코올성 간질환자 5년새 18%↓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최근 5년간 알코올성 간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18%나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알코올성 간 질환의 진료 인원이 2006년 18만3427명에서 2010년 15만723명으로 5년간 17.8% 감소했다고 23일 밝혔다. 연평균 4.6%씩 줄어든 셈이다.
성별로는 남성 환자가 해마다 약 86~87%를 차지하며 여성(13% 안팎)환자 보다 6배 이상 많았다.

연령별 환자 추이를 보면 2010년 기준 40대가 3만9801명(26.4%)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50대(29.6%), 60대(16.9%), 30대(14.3%), 70대(7.2%), 20대(5%) 순이었다. 50대 미만의 연령층의 비율은 점차 줄고 있는 반면 50대 이상은 늘고 있다는 게 심평원 측 설명이다.

알코올성 간 질환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단순 지방간부터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증 등 다양한 질환군을 통칭한다. 원인은 과도한 음주다. 그 기준은 개인차가 있지만 최소 음주량(하루 평균 40~160g)이 많을수록, 음주기간(1~5년)이 길수록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는 알코올로 인해 다른 장기가 손상돼 나타난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염증이 더 진행된 알코올성 간염 환자들은 대부분 경미한 발열, 간 비대, 황달, 식욕감퇴를 호소하며 심한 경우 간실질의 섬유화를 초래한다. 알코올성 간경화로 진행되면 복수, 식도 정맥률 출혈, 간성혼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금주다.

심평원 측은 "경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알코올성 간염의 경우 금주를 하면 간 기능이 호전되고 간경화로의 진행을 줄일 수 있다"면서 "중증의 간염이나 간경화 상태이더라도 금주를 하는 경우 간 조직검사 상 호전을 보이므로 금주는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습관성 음주자의 경우 단번에 금주를 하기에는 어려운 만큼 술의 양을 줄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며 "불가피한 술자리가 있다면 가급적 알코올의 함유가 낮은 주류를 택하고 회식자리 등의 모임에서는 건전한 음주문화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