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채필 장관, 한국노총 정치참여 재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이 한국노총과 민주통합당의 정책연대에 대해 정도를 벗어났다고 다시 비판했다. 민주통합당에서 이 장관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 검토하겠다고 밝힌 이후의 발언이라 주목받는다.

이 장관은 1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조찬간담회에서 “한국노총 위원장이 민주통합당의 최고위원을 겸직하는 것은 정도를 벗어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997년 이후부터 노동조합의 정치활동이 가능해졌지만 노조법 2조에 노동조합이 주로 정치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노조로 볼 수 없는 결격사항이 있다”며 “노조가 정당에 예속되게 돼 노조원들에게 정치적 관점을 강요하게 되고 사업장 노사관계 악화 등의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국민을 상대로 정당활동을 하는 정치단체와 근로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노조는 지향점이 다르다”며 “정부와도 노사관계에 관해 파트너십을 발휘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선진 외국의 경우에도 노조가 정치활동을 하지만 한노총 같이 겸직하는 사례는 찾기 어렵다”며 “일본의 렌고(連合·일본노동조합 총연합회)는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겸직하지 않는다며 노조의 정당 활동은 자주적이고 독립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원사 대표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이 장관은 이밖에 지난 4년간의 고용노동정책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브리핑하고 올해 정책 방향과 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 했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전일 한국노총과 민주통합당의 정책연대를 비판한 이 장관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 문제는 귀하가 폄하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귀하는 월권하고 오버했고 오히려 선거법을 어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