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표준과학연구원, 반도체 패키징측정기술 이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도체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기업 쎄미시스코에 10년간 기술료 50억원 이상 수입 예상

실험실에서 간섭계 측정장치를 이용한 TSV측정 모습.

실험실에서 간섭계 측정장치를 이용한 TSV측정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강대임)이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측정기술을 기술이전했다. 이에 따라 표준과학연구원은 10년간 약 50억원 이상의 기술료수입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표준과학연구원은 14일 길이센터 진종한 박사팀이 개발한 차세대반도체 패키징측정기술은 반도체·디스플레이 검사장비전문회사인 ㈜쎄미시스코(대표 이순종)에 기술 이전했다고 밝혔다.
기술이전한 ‘실리콘 관통 비아홀(Through Silicon via, TSV) 측정기술’은 반도체의 집적도를 높이기 위해 실리콘웨이퍼를 아파트처럼 수직으로 쌓아올린 뒤 각층의 웨이퍼간 전기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수직도선인 TSV깊이를 고속으로 측정·검사하는 기술이다.

비아홀은 지름이 매우 좁고 깊어 정밀한 측정기술이 필수적이다. 국내에선 관련측정기술이 없어 차세대반도체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기존의 비아홀측정은 X-레이나 SEM(전자현미경)을 활용, 시료를 절개하여 측정하거나 개별이미지를 찍는 방식을 썼다.
특히 SEM을 활용, 비아홀을 측정할 경우 웨이퍼단면을 절단해 측정하므로 불가피하게 제품에 손상이 생기고 측정샘플 수에도 한계가 따라 대량공정적용 때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나 이번 기술개발로 비아홀의 직경과 깊이를 정확히 측정하면서도 레이저를 이용, 비접촉으로 제품에 손상없이 고속측정할 수 있다.

이순종 쎄미시스코 대표는 “TSV측정장비시장은 외산기술들도 기술적인 난제로 본격적인 시장형성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에 기술이전 받은 비아홀 고속측정법이 상용화되면 차세대반도체장비시장을 앞서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