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계부채 축소 위해 담보권신탁 활성화해야"<금융硏>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과도한 가계부채 축소를 위해 담보권신탁(Security Trust) 등 신탁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동환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2일 '가계부채 출구전략: 담보권신탁의 활용' 보고서에서 "최근 신탁법 개정을 통해 가능해진 담보권신탁은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 은행 차입을 통해 집을 산 대다수 가계가 하우스푸어(집을 사려고 많은 빚을 져 이자 부담이 큰 사람들)가 되고 자연히 경제는 활력을 잃게 된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기에 가계의 주택 소유를 보장하면서 경제를 안정시키는 게 중요한 정책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담보권신탁이 주택담보대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가계부채를 줄이는 것은 물론 채권자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판단이다.
담보권신탁은 위탁자인 채무자가 자신이 소유한 재산에 대한 담보권을 은행 등 수탁자에게 넘겨 채권자를 수익자로 지정하는 신탁계약을 말한다.

채권과 담보권을 분리해 대출채권이 양도·유동화되더라도 담보권이 소멸되지 않고 수탁자에게 존속돼 법의 제약을 받지 않고 유동화가 가능하다.

특히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나 신디케이션론 등 채권자가 여럿인 경우 채권을 양도할 때마다 담보물을 이전해야 하는 불편 없이 일원적으로 담보물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수탁자가 담보물을 지속적·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해 가계부채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기존에 채권자 겸 담보권자인 은행들은 담보권에만 안주해 채무자 감시나 담보물 관리에 소홀했다.

김 연구위원은 "은행 등 수탁자가 담보권신탁을 이용해 대출채권을 유동화하거나 담보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얻은 수익을 채권자에게 배당하면 그 금액만큼 가계부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담보권신탁에서 수탁자 및 채권자의 권리는 채무자의 도산으로부터 격리되지 못한 채 법원이 정한 회생절차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담보권신탁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법적·제도적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김 연구위원은 덧붙였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민규 기자 yushi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