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권 대학생 대상 저축·대출 다양화해야"<금융硏>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민간 금융회사들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저축 및 대출상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형식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2일 '대학교육 투자와 대학생 대출의 이슈 및 과제' 보고서에서 "장기적인 고객 확보 차원에서 대학생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금리 및 상환방식, 용도의 대학생 대출상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노 연구위원은 대학 교재 출판사와 제휴를 통한 교재 리스나 체크카드 한도를 이용한 생활비 대출 및 포인트를 활용한 이자 차감 등을 예로 들었다.

특히 금융회사가 대학생 대출을 취급하는 경우 등록금이나 교재·생활비 등 학업비용 외에 소비자금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학업비 총액과 각종 지원금 등을 파악해 꼭 필요한 자금만 대출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대학 등록금 등에 부모의 지원이 적잖은 점을 감안해 대학 학자금 마련 저축 같은 상품을 통해 이를 금융시장에 흡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정부도 금융업계 및 대학과 연계해 대학생 채무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상환계획을 조언해주는 공적 상담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노 연구위원은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장학재단과 저축은행·대부업체의 대학생 대출 규모는 지난해 6월말 현재 10조5000억원이다. 이 중 한국장학재단이 95.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저축은행과 대부업체는 각각 3.6%. 0.7%로 미미하다.

그러나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대출 수혜비율(인원 기준)도 지난해 15.6%에 불과하다. 미국 연방 학자금대출 수혜비율이 절반에 달하는 것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민규 기자 yushi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