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랠리' 국내자금 '대기'..'2000 안착' 시나리오대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스피 2000 안착 기대감 고조..'유동성 랠리'에 국내자금도 진입 대기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옵션만기 변수도 무난히 소화하면서 증시 2000선 안착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외국인의 '유동성 랠리'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여기에 국내자금 역시 대기 중이라 외국인의 매수 탄력이 약화돼도 수급의 버팀목 돼 줄 것이라는 평가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까지 '유동성 모멘텀'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014년까지 초저금리를 유지하기로 한 가운데 오는 29일 유럽중앙은행(ECB)의 2차 장기대출프로그램(LTRO)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최근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이 "고용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을 유지해 3차 양적완화(QE3)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김세중 신영증권 투자전략부 이사는 "2월 말 추가 LTRO에 이어 3월 말에는 1분기 경기둔화 양상을 확인한 미국 연준이 QE3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며 "여기에 4월 말부터는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에 대한 기대도 커지면서 외국인 유동성의 추가 유입이 가능한 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자금도 투자확대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개인은 올해 들어 코스피 시장에서 7조원어치 이상을 팔아치웠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증시 유입을 위한 대기성 자금인 투자자 예탁금은 지난 8일 기준 20조3793억원으로 지난해말 대비 3조원 가까이 늘었다. 갈 곳을 찾지 못한 부동자금도 증가세다.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잔액은 42조3268억원으로 올들어 3조7000억원 이상 늘었고 머니마켓펀드(MMF) 잔액은 69조5737억원으로 16조4000억원 증가했다.

국내자금과 외국자금의 순매수는 정확히 반대로 물고 물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국내자금은 경험적으로 ▲외국인이 지수를 이미 끌어올린 후 업종 내에서 싼 종목을 골라 살 때 ▲주가가 저점대비 20~30% 올라왔을 때 ▲실물이 돌아서는 모습을 보일 때 적극 매수에 나서왔다.
오성진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올들어 8조6000억원이 넘는 외국인 순매수 가운데 프로그램과 연계된 물량이 85%를 웃도는데, 대부분 헤지펀드, 상장지수펀드(ETF) 자금으로 추정돼 단기 모멘텀 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국내증시의 밸류에이션이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다고 판단했을 때 돌아설 수 있는데 이때 국내자금이 수급 버팀목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임수균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자금은 저가에 매수하고 오르면 차익실현에 나서는 전형적인 박스권 매매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며 "외국인의 매수 탄력이 줄어도 증시 수급이 무너지는 패턴보다는 각 투자주체들이 주거니 받거니 번갈아 지수 상승을 견인하는 패턴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