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당명바꿔도 잇단 과거 돈의혹에 발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나라당에서 이름을 바꾼 새누리당이 과거의 금전의혹에 연달아 발목이 잡히는 형국이다. 공천위원회 가동과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공천작업이 진행중인 가운데 또 다른 살생부 명단에 비례대표 공천헌금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어수선한 모습이다.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에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 A씨가 18대 총선 직전 실세 의원에게 거액을 제공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검찰은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공안 1부에 배당했으며 고발장을 검토한 뒤에 해당 인사를 상대로 내용을 확인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분위기는 다시 술렁이고 있다.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이라는 대형 악재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연이어 악재가 터지고 있어서다. 4.11 총선을 앞두고 당명까지 바꿔가며 쇄신ㆍ변화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또 다른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사안이다. 당 공천위는 오는 6∼10일 공천신청을 받고 16일부터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역 의원들에 대한 여론조사와 당무감사 등 사실상의 공천심사는 이미 진행 중이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가 설 연휴 이후부터 전국 선거구에서 실시한 현역의원 여론조사 결과에 의원들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사무처가 지난달 31일 끝낸 당무감사 결과도 초미의 관심사다. 공천에 주로 반영되는 것은 공천위의 여론조사이지, 당 사무처 실무진의 당무감사 결과가 아니라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의원들 사이에서는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살생부 명단도 연달아 터지고 있다. 지난달에는 38명의 수도권, 영남의원 중심의 출처불명의 리스트가 의원회관 주변에서 급속 확산됐고 지난 3일에는 당 사무처가 작년 9월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현역의원 39명의 명단이 알려지기도 했다. 명단에는 18대 국회에서 ▲재판에 계류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료된 의원(13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의 이름이 올라 있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명단이 보도되자 오후 브리핑에서 "언론 등에서 거명된 내용을 파악하고 법률지원 등을 하기 위해 요약정리한 자료에 지나지 않는다"며 "공천 기초자료도, 살생부도 아니고 박근혜 비대위원장에게도 보고가 안됐다. 지나친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권 사무총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2004년 위기상황 때는 많은 분이 용퇴했는데 이번에는 너무 없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당이 3년 만에 위기상황을 맞고 있어 누군가는 '잘못했다'는 얘기하고 책임지면 좋겠는데 그런 부분이 좀 아쉽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중진이든 아니든 책임져야 할 분은 물러나는 게 옳지 않느냐"면서 "다만 여론몰이 식으로 나가라고 하는 것은 바이어스가 있을 수 있고, 자기 반대편에 있는 분들을 나가라고 하면 세몰이로 변질될 수도 있다. 이는 민주적 절차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